메인 메뉴로 바로보기 본문으로 바로보기

로고 및 개인화 영역

REVIEW

2부! 4개 동시 송출까지 원활한 방송이 가능한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


안녕하세요? 이번 2부에서는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와 RECentral 4를 이용하여, 방송하는 방법에 대해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Central 4는 동시 송출을 손쉽게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와 기능들, 4K HDR 60 프레임 캡처까지 가능합니다.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의 하드웨어 성능은 4K HDR 60 프레임, FHD 240 프레임 녹화 지원 등 막강한 성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 하드웨어 성능과 RECentral 4의 쉬운 인터페이스의 만남은 초보 유저분들이 보다 손쉬운 방송을 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처음 방송한다면, 시청자가 거의 없는 혼자서 방송하기도 하는데, 여러 플랫폼을 해보면서, 점점 인지도를 높여나가는 방법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일 반응이 좋은 1~2개의 플랫폼으로 쭉 밀고 나가셔도 되고, 아니면 하던 대로 여러 플랫폼으로 계속 밀고 나가셔도 됩니다.



원컴 방송이라는 것은 PC 한 대로 방송하는 것을 말합니다. PC를 2대까지 구입하기 어려운 환경이라든지, 모니터까지 더 구해야 하니 금전적 여유가 없어서, 원컴 방송하시는 분들도 꽤 있고, 하고자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일단 맛보기로 한 번 방송해보고자 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일단 게임+방송 스트리밍까지 해야 해서 자신의 PC 스펙이 어느 정도 좋아야 합니다. 방송 스트리밍 동시 송출이야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가 어느 정도 커버를 해주겠지만, 고사양 게임을 돌리는데 CPU 성능, 그래픽 카드 성능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버벅거리는 방송을 할 수밖에 없어서 어느 정도 PC 사양이 따라주어야 합니다. 특히 4K 해상도는 정말 상당한 시스템 사양을 요구합니다.



전반적인 방송 송출 연결 세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HDMI 케이블이 2개가 있어야 합니다. 이 때문에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 구성품 중 HDMI 케이블을 하나 제공하기에 가지고 있는 HDMI 케이블을 더 이용하면, 충분하게 연결이 가능합니다.

그래픽 카드 HDMI 포트와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 HDMI IN 포트에 서로 연결해줍니다. 그리고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 HDMI OUT 포트와 모니터의 HDMI 포트를 서로 연결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구성 끝!!

그런데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이러한 구성은 바이오스 화면을 볼 수가 없습니다. 이는 윈도우가 제대로 로딩이 되어야지 그때부터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를 인식하여서 모니터에 신호가 들어오게 됩니다.



따라서 윈도우가 부팅될 때까지 검은 화면만 묵묵히 보고 있어야 하지만,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주의할 점은 위의 세팅을 하기 전에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의 드라이버와 RECentral 4 소프트웨어가 꼭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설치되지 않고, 저렇게 세팅을 하게 된다면, 역시나 윈도우가 부팅된다고 할지라도 검은 화면만 계속 보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원컴 방송할 때, 1개의 모니터가 아닌 2개의 모니터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이런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 모니터는 게임만 출력되고, 다른 한 모니터는 채팅창이나 방송을 제어하면 되는 것이죠. 한 모니터에 모두 제어하려면 너무 힘듭니다. 더군다나 해상도가 낮은 모니터일수록 더 힘들죠.



모니터가 2개일 때, 방송 송출 연결 세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HDMI 케이블은 기본적으로 2개가 필요하며, DP & HDMI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모니터와 그래픽 카드 상황에 따라서 DP 케이블을 쓸 거냐 HDMI 케이블을 쓸 거냐 생각해봐야 하는데, 제 그래픽 카드는 DP 3개, HDMI 1개라서 DP 케이블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투컴 방송은 2대의 PC를 이용하여 방송하는 것을 말합니다. 혹시나 고사양 PC 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을 방송할 때에는 1대의 PC에서 게임과 방송 송출까지 겸하는 건 힘들어서, 1대의 게임용 전용 PC와 1대의 방송 송출 PC를 두어서 총 2대의 PC로 방송을 하게 됩니다. 여유가 된다면 투컴 방송이 가장 최적이죠.



투컴 방송 송출 세팅은 위와 같습니다. 노란색 영역은 방송 송출 PC에 장착된 그래픽 카드와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입니다.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 HDMI IN에 게임용 PC의 HDMI 입력 소스를 받아서, HDMI OUT에 모니터를 연결하면 됩니다. 즉 Pass-Through를 이용하는 겁니다.

그리고 방송 송출용 PC의 그래픽 카드에 모니터를 연결하면, 이 모니터로 방송 설정들을 하거나 채팅 모니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단 2대의 PC를 연결하면, 거리가 있으니깐 HDMI 케이블들의 길이를 신경 써야 합니다.



PC 관련 유튜브 하실 분들께 유용할 것 같은데, PC 바이오스 화면을 영상으로 담기 위해서는 카메라가 아니면 쉽게 찍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캡처 보드가 있다면, 손쉽게 영상으로 만들어서 유튜브 이용자분들에게 자세히 소개가 가능합니다. 바이오스 세팅법이나 오버클럭 하는 방법 등 가이드를 만들 때, 정말 유용하겠죠.



이번에는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와 RECentral 4로 방송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두 조합으로 정말 간단히 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RECentral 4를 먼저 실행해서 스트림 모드로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 버튼을 클릭해서 계정을 추가해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방송 스트리밍과 동시에 방송 녹화까지 하고 싶다면, 스트리밍 시 백업 활성화를 꼭 체크해주세요.



스트리밍 플랫폼을 선택하는 창이 나옵니다. 트위치 TV와 유튜브를 정식 지원합니다. 트위치나 유튜브를 사전에 가입해둡니다.



트위치나 유튜브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로그인 창이 뜹니다. 아이디가 있으면 로그인을 하면 되고, 아이디가 없다면 가입하고, 다시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아프리카 TV는 정식 지원이 되지 않지만, 스트림 URL, 스트림 키를 입력하면 추가해서 방송 송출이 가능합니다. 위의 방송 채널에 가서, 외부 장치 방송 설정에 들어갑니다.



그러면 오른쪽 하단에 인코더 설정에 스트림 URL과 스트리밍 키가 있는데, 이걸 복사해서 붙여놓으면 추가를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위의 창에서 스트림 URL, 스트림 키를 입력하면 추가가 가능합니다.



그러고 나서 원하는 플랫폼을 선택한 후 스트리밍 시작 버튼을 클릭해주면, 바로 방송 송출이 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아프리카 TV에 들어가 보니 잘 송출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화질도 깔끔하게 잘 나옵니다.



모바일에서도 테스트를 해보니, 방송이 끊김 없이 잘 송출되고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아프리카 TV, 트위치, 유튜브 동시 송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1개의 방송에 집중해도 되지만, 여러 개 방송을 켜게 되면, 그만큼 시청자가 늘어나기에 동시 송출을 원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RECentral 4를 이용하면, 적은 CPU 점유율로 동시 송출도 가능합니다.

따로따로 하나씩 전용 방송 소프트웨어나 OBS 같은 스트리밍 소프트웨어들을 따로 실행해서 송출하면, CPU 점유율이 너무 높아져서, 상당히 신경 쓰이게 됩니다. 하지만 RECentral 4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버리죠.



동시 송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멀티 스트리밍 탭을 클릭하고, 멀티 스트림 추가 버튼인 +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페이스북까지 총 4개의 계정을 추가해두었습니다. 각 계정을 클릭하면, 선택이 되는데



자동보다는 수동으로 해상도나 리프레시 레이트, 비트 레이트, 코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트리밍 프로파일에 + 버튼을 클릭하면 프로파일이 하나 더 추가됩니다.



프로 파일을 추가한 이유는 유튜브는 4K 해상도 스트리밍 방송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4K 스트리밍 방송이 가능한 플랫폼은 유튜브밖에 없습니다. 나머지는 최대 해상도 FHD만 지원해서 프로 파일을 저렇게 나누어 방송하면 됩니다.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도 4K 60 프레임 스트리밍 방송에 최적화돼있다 보니, 4K 스트리밍 방송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프로 파일 세팅이 끝난 후 멀티 스트림 버튼만 클릭하면, 동시 송출이 이렇게 간편하게 해결이 되게 됩니다.




트위치나 유튜브 방송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니 정상적으로 방송 송출이 되고 있었습니다. 더군다나 유튜브는 4K 해상도로 원활한 방송이 가능했었습니다.



롤 방송 기준 라이젠 2700X 기준 4개 방송 시 CPU 점유율이 어느 정도 되는지 알아보니깐 상당히 낮은 점유율을 보여주었습니다. 배그 같은 사양이 높은 게임을 방송하면, CPU 점유율이 더 높아질 것입니다.

따로따로 스트리밍 하게 된다면, CPU 점유율이 어마어마하게 잡아먹는데,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는 이러한 CPU 점유율을 낮춰주는데 상당히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원활한 방송이 가능합니다.

모니터 2개로 원컴 방송해도 부족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RECentral 4의 오디오 믹싱 제어입니다.


따로 하드웨어 믹서 필요 없이 여러 사운드 장치들을 불러와서 믹싱을 시킬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녹화 품질을 설정 할 수 있는데, 코덱에서 NVIDIA 기본 코덱이 있고, CPU 코덱이 있습니다. NVIDIA 코덱이 GPU인 그래픽 카드를 활용한 코덱이라서 이 코덱을 활용하면, CPU 점유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왠만하면 NVIDIA 기본 코덱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기본 캡처의 경우 H.264 방식과 H.265 (HEVC) 방식이 있습니다. 해상도 조정도 최대 4K까지 가능하며, 리프레시 속도(FPS)는 1080p 해상도에서 240 프레임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동영상 비트율은 높을수록 좋지만 4K 기준 50Mbps 정도면 좋은 수준의 퀄리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스트리밍 방송 소프트웨어와는 호환성이 어떨지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아프리카 TV 전용 스트리밍 소프트웨어인 Afreeca TV FreecShot입니다.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의 호환성은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는 4K HDR 60프레임 캡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4K 60 프레임 영상 캡처를 지원하는 캡처 보드도 많지 않은데, HDR 캡처까지 지원하네요.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의 HDR 캡처를 하기 위해서(PC 게임의 경우에만)는 위의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HDR 게임 및 앱 실행 옵션을 켜야 합니다.


위의 기능을 켜지 않으면, 저렇게 HDR 버튼이 비활성화되어버리며, 기능을 켜게 된다면, 버튼을 눌러서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HDR을 지원하는 게임에서 HDR 유무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는데, HDR 켠 상태에서 색감이 좀 더 진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크라이5 벤치마크 테스트에서는 광량이 좀 더 풍부해지면서, 화사한 그래픽을 보여주었습니다.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로 HDR을 켠 상태로 캡처한 영상까지 첨부하였습니다.



확연한 차이는 아니지만, 물에 빛이 반사되는 부분, 빛에 의한 광량에 따라 좀 더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해상도별 그래픽 테스트에서도 볼 수 있듯이, 해상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더 좋은 그래픽을 보여줍니다. 4K 모니터나 TV를 보유하고 있는 유저분들에게는 같은 영상을 봐도 4K 해상도로 영상을 원합니다. 그래서 유튜브에서도 4K 영상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이러한 4K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가 유용하게 쓰일 것입니다.




이번에는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로 4K 게임 영상을 캡처해보았습니다. 바로 게임용 PC에 캡처 보드를 장착하여서, 바로 녹화를 해보았는데, 이상 없이 잘 녹화되었고, 품질 또한 좋습니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로 4K 녹화가 가능하긴 한데, 롤 정도 녹화하는 데에도 끊김이 발생하였었습니다. 하지만,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로 원활한 녹화가 가능하였었습니다.




4K 해상도로 게임 플레이 하면서 캡처 한 스크린 샷입니다. 깨끗한 품질로 영상 캡처가 가능합니다.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의 지연시간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이전 캡처 보드에서는 이러한 지연 시간 즉 딜레이가 있어서, 소스를 실시간으로 받으면서, 게임 플레이가 힘듭니다. 밀리는 느낌이 자꾸 들어서 더더욱 힘들게 되죠.

혹시나 지연 시간이 중요한 LOL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다른 PC에서 LOL을 실행하고, 그 입력 소스를 현재 PC에 받아서 RECentral 4 소프트웨어를 실행하여, 전체 화면 상태에서 플레이하였습니다. 화질이라든지 전혀 깨짐이나 저하 없이 플레이가 가능했으며, 딜레이가 없어서 플레이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엑박이나 플스로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에 연결해서 문제없이 방송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에는 파워 디렉터 15 제품 키를 증정하는데, 이 제품 키로 정품 등록을 하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키 쿠폰에 다운로드 URL이 적혀져 있어서, 들어가 봤더니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500M 기가 라이트 기준으로 다운로드 속도가 빨랐습니다. 5초 만에 다운로드했습니다.



제품 키를 입력하면, 정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급까지는 아니라도 준수하게 동영상 편집을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해주는 것이 괜찮았습니다.



지금까지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와 RECentral 4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아쉬운 점은 있습니다. 싱글 스트림 모드에서는 스트림과 동시에 녹화까지 가능한데, 멀티 스트림 모드에서는 이러한 기능이 없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차후에 업데이트해주었으면 합니다.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의 성능은 괜찮았습니다. 예전에 타 회사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캡처 보드를 구입해볼까 알아본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캡처 보드는 FHD 해상도를 맞춰야지 사용이 가능했고, QHD나 4K 해상도로 사용하기 어려운 캡처 보드였습니다.

하지만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는 4K 해상도까지 입력은 물론 캡처까지 가능합니다. 그것도 30프레임 캡처도 아닌 HDR 60 프레임 캡처까지 가능해서 상당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특히 유튜버분들에게 말이죠.


나는 60프레임 캡처 필요 없다. 그리고 노트북에도 사용할 수 있고, 장소에 구애받고 싶지 않다. FHD 해상도 ~ 최대 4K 스트리밍이 필요하다. 하시는 분들은 AVerMedia Live Gamer ULTRA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하지만 캡처 기능은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가 좋아서, 유튜버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 자신의 플레이 영상을 소장하고 싶으신 게이머 분들에게 알맞은 캡처 보드라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FHD 해상도에서 최대 240Hz까지 지원해서 120Hz 이상 모니터를 쓰시는 분들에게도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플스나 엑박 같은 게임기를 가지고 있고, 게임 영상을 소장하거나 스트리밍 방송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도 유용하겠죠.

가격이 30만 원 중반대에 판매하고 있어서 자칫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찾아보니, 성능에 비해 적당하다는 의견이 많더라고요. 그 때문에 작년 예약 판매에서 인기몰이를 하며, 완판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와 RECentral 4를 이용하여, 손쉽게 방송도 가능하였습니다. 유튜브에서는 4K 스트리밍 방송도 높은 자원을 쓰지 않아도 원활한 방송이 가능하였으며, 아프리카 TV, 트위치, 유튜브, 심지어 페이스북 방송까지 총 4개의 동시 송출을 해도, CPU 점유율 자체가 낮았으며, 그로 인해 보다 원활한 게임 방송이 가능하였습니다.



고사양 PC가 아니라도 AVerMedia Live Gamer 4K GC573 캡처 보드가 어느 정도 보완해주면서, 원활한 방송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이상 부족하지만, 저의 기나긴 리뷰를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혹시나 1인 방송이나 유튜버를 고민 중이신 분들은 부디 좋은 결과가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상품
  • AVerMedia Live Gamer 4K
    • 캡쳐보드
    • 내장형
    • PCI-Express
    • 최대 캡처 해상도$2160p
    • 60fps
    • 패스스루 해상도$2160p
    • 60fps
    • 영상 입력 단자$HDMI
    • 패스스루
    • 4K HDR 60fps, QHD 120fps, FHD 240fps 캡처 가능
    • RGB LED
    판매몰190등록일2018.07.04.
    최저가 330,000
    가격비교
댓글 (4)
0/1000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