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노트북추천 Razer BLADE 14 R9 Zen3 R3080 QHD

지난번 제품외관 간단 소개에 이어, 이번에는 레이저 블레이드14 #게이밍노트북 제품 자체의 성능을 기본적으로 테스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번에 분해 화면, 제가 뜯은 거 아니고 인터넷 서칭 중 주은 겁니다. 전 400마넌짜릴 뜯을 정도로 간이 크지 않아요. ㅠㅠㅠ

다나와측에서 처음 보내주셨을 때 뜬 화면 캡쳐입니다. 롤, 베그, 하드웨어모니터 빼고는 전혀 깔려있는 게 없네요. 하여 프로그램들을 잔뜩 깔아봅니다. 

네이버 웨일부터 시작해서, 삼성 매지션, 스팀, 비트디팬더 정품, 다빈치 리졸브, 곰플, ADOBE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정품 등등 제가 사용하던 환경 그대로 옮겨보도록 합니다.  

삼성SSD 납품용이 사용됐군요. PM981이 OEM용 제품으로 매우 유명해서, 저도 그거 제 노트북에 사용중입니다만, 이 제품은 처음 보네요. 


SSD 기본 용량은 1TB이고 PCIe 3.0으로 동작합니다. 수입사 측에서는 2TB까지 확장가능하다고 하니 참고 부탁드려효. 참고로 사진 반대쪽에 있는 m.2단자는 WIFI / 블루투스 모듈입니다.. 

AMD 세잔 R9 5900HX는 8코어 16스레드입니다. 노트북에서 저렇게 많은 그래프를 볼 수 있다니... 아름답군요. ㅋㅋㅋ #AMD노트북 #세잔노트북 


게다가 전전 세대인 피카소와는 달리, 세잔 5900HX는 처음부터 3.3GHz라는 고클럭으로 작동합니다. 전전세대 APU 피카소는 제가 사용중인 3500U의 경우 2.1GHz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저같이 성격 급한 사람은 항암제 먹으면서 일 해야 해요. ㅠㅠㅠ


거기에 APU, 즉 내장그래픽이 함께 들어있는 CPU입니다. 하여 듀얼 그래픽카드 효과를 볼 수 있죠. AMD 그래픽카드 이꼬르 라데온 그래픽카드의 장점 중 하나가 가상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는 점이죠. 즉, 이 레이저 블레이드14는 QHD 즉 2560X1440 디스플레이입니다만, 아래 캡쳐화면처럼 UHD로도 사용은 가능하다는 거죠. 어디까지나 사용입니다. 거기에 플루이드 모션은 덤! 자세한 건 검색창에 세잔 플루이드 모션을 검색하세요 

배율 및 레이아웃에서 UHD처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해상도 및 글자모양의 시안성은 날아가니 웬만하면 권장인 QHD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게임용노트북추천 전원을 처음 켜자마자 나오는, "레이저 센트럴" 앱입니다. 여기서 각종 조명효과와 호환제품 -주로 Razer™社의 마우스나 키보드 등- 의 감도나 조명을 조정할 수 있는 앱 되시겠습니다. 


일단 지원부터 함 눌러봅니다. 

무려 Bios 업데이트도 가능하네요. ㅎㄷㄷㄷ

일단, 저는 보안을 중시하므로 바로 AMD社의 칩셋 드라이버부터 업뎃했고요. 이제 바이오스를 확인해 봅니다. 

제품을 고르라는데, 이건 쉽죠 #블레이드14 니까요. 모델명은 아래를 참조하라고 하는데, RZ09-0370입니다. 우리나라에는 RTX3060 / 3070은 발매되지 않았거등요. 하나 뜨니 그거 고르면 됩니다.  

부팅할 때 뱀세마리 로고가 나오기 전, F1을 연타하면 들어올 수 있는 바이오스 화면입니다. 버전이 1.05인데, 9월 23일 기준으로 1.06이 나와 있군요. 다운받아줍니다. 

다운받은 EXE화일을 더블클릭해주면 알아서 실행이 됩니다.

EXE화일을 실행해주면 알아서 키보드 및 마우스가 잠기고 재부팅이 되네요. 바이오스 업뎃하다가 중간에 멈추면 350만원짜리 벽돌이 됩니다. ㅎㄷㄷㄷㄷ 그러니 가만히 기다리세요. ㅎ

CPU-Z 프로그램으로 메인보드 바이오스가 잘 업데이트 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업데이트1.05가 1.06으로 업뎃됐군요. 예. 잘 된겁니다. 

노트북이라 외부전원이 들어와 있는지의 여부가 매우 중요하죠. 하여, 두 가지 버전으로 나눠서 게이밍 최적화 및 조명효과 / 밝기, 감도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신박한 기능이군요. 이 정도면 커세어 iCUE나 ASUS아우라 싸다구 후려치는 수준입니다. 레이저가 괜히 프리미엄브랜드가 아니군요.  


우리나라 사용자들은 대부분 노트북을 전원 연결한 채로 학교나 집, 혹은 직장에 가지고 다니는 용도로 사용하기 때문에 간과하기 쉬운 부분이지만, 이 레이저 블레이드14 #노트북 이 제품은 다른 #게임용노트북 비해 베터리 사용시간이 긴 편에 속합니다.  

해외 유명 IT유튜버들 영상을 보니, #게이밍노트북 중 상급에 위치합니다. 역시 가격! 


조명효과는 커세어나 아수스처럼 레이어로 효과를 디졸브, 혹은 믹스가 가능합니다. 

소리에 맞춰서 키보드가 번쩍거리는 것이 RGB뽕맛 쩌네요. ㅎㄷㄷㄷㄷ

밝기 및 외부조명 조절이네요. 외부조명 조절을 브리딩으로 하면...

이렇게 로고가 반짝거립니다. 저번에 괜히 과일 언급드린게 아니에요. ㅎㅎ

터치패드 감도도 조절 가능합니다. 여윽시 #게이밍노트북! 긍데, 터치패드로 게임이 가능한가요?! 


조명효과는 이 정도로 설명을 마치기로 하고, 하드웨어 스팩을 살펴봅니다. 그럼 #게이밍노트북 성능을 함 확인해 볼까요? 전 스팀을 깔았습니다만, 심각한 발컨이라 게임을 거의 안하는 관계로 삼디막, 즉 3D마크부터 함 돌려보도록 합니다. 프로그램을 켰더니 타임 스파이를 추천하는군요. 함 돌려보기로 합니다.

타임스파이 벤치마크 돌려봅니다. 

앞전에 프로그램을 겁나게 다운받아서 설치한 탓인지 만점에 조금 못 미치는 점수네요. 하지만, 이 정도라면 게임 및 작업용으로는 충분한 스팩으로 생각됩니다. 

작업 효율성 향상을 위해, 듀얼모니터 확장성을 함 보기로 합니다. 

제가 가진 4K, 정확하게는 UHD 즉 3840X2160 모니터는 잘 지원합니다. 하지만 5K모니터는 그냥 UHD로 인식하는군요. ㅠㅠ 뭐, 4K도 넘치는 스팩이니 넘어가도록 합니다.

용인 사는 큰조카가 연휴를 맞아 놀러 왔습니다. 저는 스팀이나 에픽게임스 아이디는 있습니다만, 게임에서까지 남하고 경쟁하는 게 싫어 정확하게는 지는 게 싫어서 온라인 겜 아이디가 전혀 없습니다. 

얼마 전 조카에게 다나와에서 협찬받은 파워와 케이스를 바탕으로 컴퓨터를 싸게 조립해서 팔았었기 때문에, 조카에게 게임 플레이를 부탁하기로 합니다. 

PUBG 배틀그라운드 화면이네요. ㅋㅋ 베틀그라운드 환경설정은 자기가 알아서 풀옵에서 몇 개 뺀 옵션으로 하더군요. 국민옵션보다는 확실히 상옵입니다.


동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마이크가 굉장히 잘 들리는 관계로 제게 헤드셋?을 달라고 합니다. 하여 발자국 소리 잘 들으라고, 현직 DJ들이 공연시 가장 많이 사용한다는 젠하이저 HD25를 물려줬습니다. 



다음은 리그오브레전드입니다. 이 친구, 분명 플레였던 거 같은데 왜인지 몰라도 아이언도 아닌 겨우 7판 돌린 아이디로 하네요. 네임을 보니 이유를 알 것 같기도 하지만, 넘어가도록 합니다. 그나저나 라이엇코리아가 굉장히 널럴한 운영을 하는군요. 

제 카메라가 풀프레임이 아닌 데다가, 사진작업은 커브 조절 정도만 하고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 안에서 처리하는 탓인지는 모르겠으나 아도비 포토샵의 경우에는 빠릿빠릿하게 잘 돌아갑니다. 대신 GIF 즉 움짤 수정의 경우에는 QHD고화질이라서 긍가 확실히 좀 버벅여 주시네요. 

하지만 동영상의 경우에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아도비 프리미어 프로, 다빈치 리졸브 공히 QHD를 녹화한 10분짜리 동영상을 편집해 봤는데, 램이 16GB인 탓인지 좀 버벅거리십니다. 랜더링도 꽤나 걸리구요. 제 데탑이 10초면 처리할 일을 거의 1분 가까이 걸려서 하네요. 


아, 물론 제 데탑 사양은 RTX3090에 R9 5950X, 램은 128GB입니다...; 그렇다고 3500U 내장그래픽 노트북하고 비교하기도 뭣한게, 걔는 포토샵도 힘겨워해요. 램이 32GB지만 글카도 CPU도 화력이 딸립니다. ㅜㅜㅜ


하여 본격적인 편집프로그램이 아닌, 가벼운 프로그램. 예를 들자면 윈도우 내장 동영상편집기 같은... 이건 좀 오바고. 짧은 동영상 및 폰카나 크롭바디 촬영 사진 편집은 널럴하게 하실 수 있겠습니다. 

마감시간이 얼마 남지 않아 캡쳐본은 생략합니다. ㅜㅠ

구매는 아래쪽에서~

http://prod.danawa.com/info/?pcode=14470763



본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