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리뷰_퀘이사존] 알파스캔 AOC U28G2X 게이밍 IPS 4K UHD 144 프리


알파스캔 AOC U28G2X 게이밍 IPS 4K UHD 144 프리싱크 HDR 400 무결점

퀘이사존_ 원본리뷰 



알파스캔이 처음 선보이는 4K 144Hz 게이밍 모니터

4K UHD, 가로 해상도가 4,000에 가까운 3840 x 2160 해상도와 Ultra High Definition을 의미하는 표기입니다. 관련 표준이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하더라도 이를 지원하는 콘텐츠나 기기가 많지 않아 시장에서 자리 잡는 데에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이제는 주변에서 4K UHD를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습니다. Netflix와 Youtube 등 다양한 OTT 서비스에서 4K UHD 콘텐츠를 제공하고, 콘솔 게임기나 컴퓨터 하드웨어는 4K UHD 환경에서 게임을 즐기기에 충분한 수준까지 성능이 발전했습니다. 지금 당장 책상 위에 놓인 스마트폰도 4K UHD를 넘어 8K UHD 동영상 촬영을 지원하는 기기까지 등장하고 있으니 이제부터 본격적인 4K UHD 시대에 도래했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디스플레이 시장에서는 단순하게 해상도를 높이는 것 외에도 같은 시간 동안 훨씬 많은 장면을 표시해 부드러운 화면을 체험할 수 있는 고주사율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동안 고주사율은 민첩한 반응을 요구하는 게이머와 게이밍 모니터를 중심으로 널리 퍼졌는데, 최신 스마트폰에서 고주사율을 지원하면서 이제는 하드웨어와 거리가 먼 일반인에게도 알려지고 있습니다. 얼마 전 발표한 Galaxy Z Fold와 Flip만 하더라도 120 Hz 주사율을 강조했고, 곧 선보일 Apple iPhone 13은 120 Hz 주사율 지원을 기대하고 있으니 말이죠. 여기에서 더 나아가 최근에는 고해상도와 고주사율을 결합한 디스플레이가 주목하고 있어 다양한 제조사에서 이를 만족하는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알파스캔디스플레이가 우리나라에 유통하는 AOC 게이밍 모니터는 그동안 QHD 해상도가 가장 높은 수준이었습니다. 다른 제조사가 4K UHD 게이밍 모니터를 선보일 때 맞붙을 제품이 없어 지켜볼 수밖에 없었죠. 하지만 이제는 아닙니다. 4K UHD 해상도와 최대 144 Hz 주사율을 지원하는 고해상도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 알파스캔 AOC U28G2X를 출시했기 때문이죠. 이제 경쟁 제품에 대응할 수 있는 무기가 생긴 셈입니다.

높은 해상도와 주사율 외에도 AOC 게이밍 모니터 특유의 다양한 게임 부가 기능을 비롯해 AMD FreeSync Premium과 VESA DisplayHDR 400 인증을 받아 만족스러운 게임 경험을 제공하리라 기대하는데요. 알파스캔이 처음 선보이는 4K UHD 144 Hz 게이밍 모니터는 기대를 충분히 만족할 수 있을까요?

 

 

◆ ◆ ◆



만족스러운 고해상도, 고주사율의 만남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는 화소 밀도가 높아 선명한 화면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고주사율 디스플레이는 같은 시간 동안 표시할 수 있는 장면 수가 많아 부드러운 화면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둘을 하나로 묶는다면 만족감은 훨씬 크게 다가오지 않을까요? 알파스캔 AOC U28G2X는 4K UHD 해상도에서 최대 144 Hz 주사율을 지원합니다. 높은 해상도에서 부드러운 화면을 기대할 수 있죠. 덕분에 사용자가 게임을 즐기면서 느끼는 만족도가 훨씬 높으리라 생각합니다. 해상도를 고려하면 28형 화면 크기는 작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따라서 해상도 배율을 조절하는 HiDPI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 사양을 모두 사용하려면 DisplayPort에서 DSC를 지원하는 NVIDIA GeForce RTX 20 시리즈, AMD Radeon RX 5000 시리즈 이상 최신 그래픽카드가 필요하지만, 이 정도 모니터를 선택하는 사용자라면 충분히 높은 성능을 제공하는 컴퓨터를 사용할테니 큰 단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AOC다운 다양한 게임 관련 부가 기능

알파스캔이 선보이는 AOC 게이밍 모니터는 항상 다양한 게임 관련 부가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알파스캔 AOC U28G2X도 마찬가지인데요. 우선 AMD FreeSync Premium과 VESA DisplayHDR 400 인증을 받아 시각적인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Local Dimming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HDR10 모니터와 비교하면 VESA 인증을 받았다는 점에서 안심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더 욕심을 내자면 이제 AOC도 NVIDIA G-SYNC 호환 공식 인증에 긍정적인 움직임을 보였으면 좋겠네요.

다른 경쟁 제품에서 보기 드문 AOC 게이밍 모니터만의 게임 관련 기능도 강점입니다. 컬러 바이브런스로 익숙한 게임 색상, 블랙 이퀄라이저로 익숙한 섀도우 컨트롤은 게임을 하는 데에 시각적인 만족도를 주고요. 프레임 카운터와 조준선은 게임에 도움을 줍니다. 화면을 양쪽으로 분할하고 화면 안에 작은 화면을 표시하는 화면 분할도 유용하게 쓰이는데요. OSD 버튼을 직접 누르지 않아도 마우스로 모니터를 조작할 수 있는 G-Menu 소프트웨어도 매력적입니다.


HDMI 2.0 지원, HDMI 2.1 부재가 아쉬워

알파스캔 AOC U28G2X는 HDMI 2.0 단자를 지원합니다. 그런데 HDMI 2.0은 대역폭이 좁아 제품이 지원하는 4K UHD 해상도와 144 Hz 주사율을 동시에 출력할 수 없습니다. 4K UHD 해상도에서 60 Hz로 사용하거나 QHD로 해상도를 낮춘 후 120 Hz로 사용해야 하죠. 이를 해결하려면 대역폭이 넓은 HDMI 2.1 단자를 사용하면 되는데, 경쟁 제품이 HDMI 2.1 지원해 4K UHD 120 Hz 출력이 가능한 것을 고려하면 경쟁에서 불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행히 4K UHD 144 Hz를 지원하는 DisplayPort 1.4 단자 2개를 지원해 확장성은 좋지만, XBOX Series X나 PlayStation 5 등 HDMI 2.1에서 4K UHD 120 Hz 출력을 지원하는 콘솔 게임기 사용자라면 아쉬움이 느껴질 것입니다. 다음 제품에서는 HDMI 2.1을 적극 사용해 아쉬움을 만회하면 좋겠습니다.



댓글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