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스펙


화면 크기 : 32인치

해상도 : QHD 2560*1440

곡률 : 1500R

패널 및 시야각 : VA, 178도

주사율 : 165Hz(DP), 144Hz(HDMI)

응답속도 : 1ms(MPRT)

밝기 및 명암비 : 250cd, 3000:1


필립스 에브니아 32M1C5500VL(현재 최저가 399,000)는 32인치, QHD 해상도를 가진 커브드 모니터로 최대 165Hz의 주사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교적 높은 해상도와 주사율을 동시에 갖춘 모니터인 만큼 일반적인 사용 및 게이밍 용도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이름에 있는 에브니아는 그리스어로 건전한 마음과 스마트한 생각을 뜻하며 누구나 게이머가 되고 즐길 수 있게 지원한다는 의미입니다.
응답속도 역시 상당히 빠른 편인데 1ms(MPRT)를 지원하여 잔상을 최소화하며 FreeSync 및 G-Sync Compatible을 지원하고 있어 화면 깨짐도 억제해 줍니다.
패널은 VA 패널이 사용되었으며 178도의 시야각을 갖추고 있어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 시야각 때문에 불편할 일도 없습니다.





구성품 및 설치


모니터를 제외한 구성품은 매뉴얼, 전원 케이블, HDMI 케이블, DP 케이블, 헤드셋 걸이로 되어 있습니다. HDMI 케이블 및 DP 케이블이 모두 제공되는 만큼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됩니다.





모니터 뒤쪽에는 모니터암 또는 기본 스탠드를 연결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기본 스탠드의 경우 밀어 넣는 것으로 아주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베사홀의 경우 100*100mm 표준 베사홀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모니터암을 설치하는 경우에도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탠드 바닥쪽에는 케이블을 정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기둥 끝 쪽에는 헤드셋 거치대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소 헤드셋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경우 거치대를 설치하여 사용하면 보다 편리합니다.






살펴보기


필립스 에브니아 32M1C5500VL의 모습입니다. 깔끔한 형태를 가지고 있어 다른 PC 주변기기들과 잘 어울릴 수 있습니다.





배젤 부분은 상당히 얇게 잘 처리되어 있어 모니터 크기 대비 실제 화면 크기의 비율도 준수한 편이고 깔끔한 느낌을 더해줍니다.





모니터 뒤쪽입니다. 앞쪽에서 보았을 때 오른쪽 부분에 전원 및 메뉴 버튼이 있으며 누르는 것뿐만 아니라 상하좌우로 움직여 모니터 설정이 가능합니다.





모든 단자들은 아래 방향을 향하고 있으며 HDMI 2개, DP 1개, 오디오, 전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필립스 에브니아 32M1C5500VL의 경우 HDMI와 DP의 최대 주사율이 다르기 때문에 최대 주사율로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DP 케이블로 연결하면 됩니다.




스탠드 기능의 경우 틸트를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5~20도까지 각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다른 기능들을 원하는 경우 모니터암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한 외관을 갖추고 있어 커브드 모니터를 선호하는 분들이라면 큰 이질감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테스트 및 메뉴



필립스 에브니아 32M1C5500VL는 VA 패널이 사용되었는데 178도의 시야각을 지원하고 있어 모니터의 옆쪽 또는 위쪽에서 볼 때에도 충분히 좋은 시인성을 제공합니다. 물론 커브드 모니터 특성상 옆쪽에서 볼 일은 크게 없지만 살짝 옆쪽에서 볼 때도 불편함이 없으며 때문에 듀얼 모니터 구성에도 괜찮습니다.




시력 보호 기능도 제공하고 있는데 로우 블루 라이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강도도 1에서 4단계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슬로우 모션으로 촬영한 영상인데 움직이는 물체의 꼬리 부분이 거의 보이지 않을 만큼 빠른 응답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실제 게임을 플레이할 때도 잔상은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또한, 165Hz의 높은 주사율 덕분에 보다 부드러운 화면으로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플리커 프리 역시 지원하기 때문에 화면 깜박임도 없습니다.



모니터 설정의 경우 후면 버튼을 통해 가능하며 색감, 밝기, 조준선, 게임 기능 등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HDR 모드도 지원하고 있으며 HDR의 경우 윈도우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HDR 사용으로 변경하면 HDR 모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모드와 약간 다른 분위기를 가진 만큼 실제 설정해 보고 사용 환경, 콘텐츠에 맞게 조절해 주면 됩니다.






사용


실제 사용하면서 필립스 에브니아 32M1C5500VL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바로 QHD 해상도입니다. 일반적인 FHD 대비 높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는 만큼 다양한 용도에서 보다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 시야각도 준수한 편이기 때문에 웹서핑이나 일반 작업 용도로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의 밝기 역시 실내에서 사용하기에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필립스의 독자적인 울트라 와이드 컬러 기술이 적용되어 모니터의 색감도 좋은 편이라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감상할 때 좋은 화면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HDR10도 지원하고 있어 취향이나 콘텐츠에 따라 HDR를 설정하여 사용하면 더욱 생생한 화면으로 다양한 영상을 감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QHD의 높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는 만큼 FHD 이상의 화질을 가진 영상을 재생할 때에 보다 좋은 화질로 감상할 수 있는 것도 영상을 감상할 때의 장점입니다.

시야각이나 색감, 해상도 모두 준수하기 때문에 다양한 영상 감상에서 부족함이 없으며 필요에 따라 색감이나 HDR 설정 등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준수한 색감과 색역(Adobe RGB 100%)를 가지고 있고 있기 때문에 간단한 멀티미디어 작업용으로도 한 번씩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커브드 모니터 특성상 화면이 휘어져 있기 때문에 아주 정교한 작업은 고려해봐야 합니다.





게임을 즐길 때에도 장점이 많은 제품입니다. QHD 해상도를 지원하는 만큼 보다 깔끔하고 선명한 화면으로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하드웨어만 충분히 뒷받침된다면 165Hz의 주사율 덕분에 아주 부드러운 움직임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165Hz의 경우 DP 케이블로 연결할 경우 지원되며 HDMI 케이블로 연결할 경우 144Hz로 제한되기 때문에 게임을 즐길 때 제품의 최대 성능을 원한다면 DP 케이블로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하면 높은 해상도와 주사율 덕분에 쾌적한 게임 플레이를 도와주는 게이밍 모니터라고 할 수 있으며 넌글레어패널인 만큼 어두운 화면에서도 주변부 반사가 적어 화면 자체에 보다 몰입할 수 있습니다.




응답속도도 매우 빠른 편이라 게임을 플레이할 때 잔상도 느껴지지 않으며 Adaptive Sync(=프리싱크) 및 지싱크 호환을 지원하고 있어 화면 깨짐도 최소화됩니다.





그 외에도 조준선 기능, 로우 인풋렉 등의 게임 특화 기능을 게임 플레이할 때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HDR 화면 기능을 활용해서 보다 생생하게 즐길 수도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세팅하면 됩니다.

그리고 커브드 모니터인 만큼 사용자에 따라 게임을 일반 평면 모니터보다 몰입감 있게 즐길 수도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알파스캔 홈페이지에서 SmartControl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마우스를 이용하여 보다 간편하게 모니터 설정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기능들은 대부분 이 소프트웨어로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간단한 설정이 필요한 경우 훨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martControl 내의 Smart Desktop을 이용하여 화면 분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모니터에 동시에 여러 프로그램을 열어두고 사용하는 분들은 보다 효과적으로 모니터 화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 분할 레이아웃의 경우 사용자가 자유롭게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소모 전력


대기전력은 1W 이하로 소모 전력이 거의 없는 수준이라 사용하면서 대기전력에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기본 세팅(밝기 60%)에서는 약 30W 정도가 소모되며 HDR 모드 사용 시에는 45W로 소모 전력이 조금 더 늘어납니다. 세팅 값에 따라 소모 전력은 바뀌는데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는 30~50W 정도를 소모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32인치 커브드 모니터 필립스 에브니아 32M1C5500VL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QHD의 높은 해상도, 빠른 응답속도, 165Hz의 주사율, Adaptive Sync 지원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게임을 즐기기에 상당히 적합한 모니터라고 할 수 있으며 커브드 모니터 특성상 보다 몰입감 있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에 따라서는 다양한 게임 기능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좋은 시야각이나 색감을 갖추고 있는 만큼 일반적인 웹서핑이나 영상 감상 등 다른 용도로 사용할 때에도 상당히 쾌적하며 콘텐츠에 따라서는 HDR 기능을 활용하여 보다 생생한 화면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보다 간편하게 모니터를 설정하고 화면 분할 기능도 할 수 있는데, 화면 분할 기능의 경우 작업 용도로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유용합니다.

종합적으로 좋은 성능을 갖춘 모니터인 만큼 QHD 해상도의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작업용 모니터를 원하는 분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댓글 9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