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SUS TUF Gaming LC II 360 ARGB 대원씨티에스 사용기


ASUS의 PC 컴포넌트 라인업 중 TUF는 보급형과 고급형 중간에 위치하는 미드레인지 포지션입니다. 밀리터리 내구성, 가성비를 장점으로 초창기 세이버투스 시작했다가 현재는 이름이 변경되어 TUF로 잘 알려져 있죠. 기능과 성능에서도 여러모로 매력적인 만큼 자사 ROG 라인업의 높은 가격이 부담스러운 분들에게 어필될 수 있는데요, 해당 네이밍으로 출시된 CPU 수랭 쿨러 TUF Gaming LC II 360 ARGB를 사용기로 소개합니다. 



"ASUS TUF Gaming LC II 360 ARGB 패키지 구성"




LGA1700, AM5 최신 소켓 지원, 360mm 라디에이터, PWM ARGB 팬, PDV 렌즈가 사용된 워터 블록, 분리형 저소음 펌프, ARGB LED 등이 특징이며 유통사 대원씨티에스에서 6년 품질을 보증합니다. 



구성품은 의외로 단출한 수준이네요, 수랭 쿨러 본체, 3개의 번들 팬, 1 to 3 스플리터 케이블, 1 to 4 ARGB 스플리터 케이블, 각종 나사 및 브래킷, 설명서 그리고 게이밍 스티커입니다.



"ASUS TUF Gaming LC II 360 ARGB 디자인"




120mm 기본 팬은 라디에이터에 이상적인 TUF Gaming TF120 ARGB Fan인 것 같은데요, 최소 800-최대 2000 rpm, 최대 풍량 67 CFM, 풍압 3.0 mmH2O, 최대 소음 29dB(A)로 고성능 시스템에 필요한 최상의 쿨링 성능과 정숙함을 제공합니다. PWM, ARGB 커넥터를 지원하지만 모서리 진동 방지 패드가 보이지 않네요.



387 x 120 x 27mm 규격의 라디에이터 자체는 일반적인 3열 수랭 쿨러와 동일합니다. 올 블랙 마감 상태도 좋고 촘촘하게 구성된 알루미늄 방열판의 퀄리티도 준수하네요. 고무 튜브는 깔끔하게 슬리빙 처리되어 있고 길이는 약 400mm로 넉넉한 편입니다.



펌프가 워터 블록 내부에 위치하지 않고 밖에 배치된 분리형이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설계의 장점은 펌프를 더 크게 만들 수 있고 와류도 차단하여 뛰어난 쿨링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죠. 게다가 부드러운 고무 재질의 튜브에 위치하기 때문에 작동 시 발생하는 진동 또한 줄어드는 효과도 있습니다. 전원은 4핀 커넥터로 연결되네요.



워터 블록은 투박하지만 튼튼해 보이는 밀리터리 감성을 담아 제작되었네요. TUF 시리즈에 잘 어울려 보입니다. 펌프가 들어있지 않아 가볍고 케이블도 ARGB 커넥터만 있어 깔끔한 정리도 가능할 것 같네요. 베이스는 구리 재질이며 면적도 작아 보이지 않습니다.



쿨링 팬을 장착하고 설치할 시스템에 맞는 브래킷 및 백플레이트를 준비합니다.  



"ASUS TUF Gaming LC II 360 ARGB 기능, 성능 확인"




수랭 쿨러들은 대다수 설치 과정이 비슷하죠. 백플레이트, 스탠드오프 장착, 워터 블록 고정 순으로 진행합니다. 펌프, 워터 블록, 쿨링 팬까지, 케이블이 좀 많지만 PWM 스플리터 케이블, ARGB 스플리터 케이블이 제공되어 수랭 쿨러를 처음 사용하는 분이라도 설치는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전혀 복잡하지 않네요. 



펌프가 밖에 있어 작동 소음이 더 거슬리지 않을까 생각될 수도 있지만 너무 조용하네요. 손으도 잡았을 때 진동도 거의 느껴지지 않고 기타 거슬리는 잡음이 전혀 들리지 않아 좋았습니다. 다만 워터 볼록은 회전하는 방식이 아니다 보니 로고를 정방향으로 맞추려면 입, 출수가 6시 방향에 위치해야 합니다. 때문에 설치 방향에 제약이 좀 있다는 점은 참고하셔야겠습니다.



워터 블록과 쿨링 팬에 ARGB가 지원되며 5V 헤더에 연결 시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SYNC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LED 효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에 5V 헤더가 없다면 별도의 컨트롤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RGB LED는 되게 부드럽게 표현되네요.



테스트 시스템의 CPU는 인텔 12세대 12600K CPU입니다, AIDA64에서 부하가 높은 FPU Stress까지 체크하고 테스트하였는데요, P 코어 기준 최대 57도가 확인되었습니다. 이때 쿨링 팬은 최대 1046rpm, 펌프는 최대 5000rpm 작동하였으며 겨울이라 실내 온도가 높지 않고 발열이 많지 않은 CPU긴 하지만 팬 속도 대비 꽤나 좋은 수준의 쿨링 성능입니다. 



OCCT 부하 테스트도 최대 70도 초반을 보여주었고, 실사용 거리에서 체크해 본 풀 로드 소음은 약 42.2dB(A)로 측정되어 성능은 물론이고 정숙성까지 잘 갖춘 듯싶습니다. 상기 측정 결과, 그리고 실제 들리는 소음에 대한 판단은 사용자, 환경에 따라 차이 날 수 있습니다.



"ASUS TUF Gaming LC II 360 ARGB 후기"




ASUS TUF Gaming LC II 360 ARGB에 장착된 분리형 펌프는 아세텍이나 아팔텍은 아닙니다. 해외에서는 KD Industrial OEM이라는 의견들이 있긴 한데, 여하튼 생소할 수 있지만 5000이 넘는 최대 RPM에서도 굉장히 조용하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네요. 로고를 정방향으로 보기 위한 설치 제약이 있긴 하지만, 장착 과정도 복잡하지 않고 성능 또한 3열에 어울리는 모습을 보여주어 TUF 특유의 감성을 좋아하시거나 고성능 CPU를 사용하는 시스템에 어울리는 수랭 쿨러를 찾으신다면 사용해 보셔도 괜찮을 것 같네요. 





"이 사용기는 유통사인 대원CTS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객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3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