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이밍PC케이스 에이수스 ASUS A21 PLUS BLACK (대원씨티에스)


새 학기 시즌 컴퓨터를 조립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부품들의 호환성뿐만 아니라 내 책상 공간까지 고민해야 하는 분들 제법많으실듯 합니다. 


오늘은 책상 공간이 협소해 약간 콤팩트한 케이스가 필요한데 쿨링은 잘돼야 하고, 또 전후면 ARGB 팬을 기본 제공하면서 Asus 제품들과 깔맞춤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한 MicroATX 케이스 ASUS A21 블랙 (대원씨티에스)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제품 사양 및 구성



ASUS A21은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어 있으며 가격은 현재 다나와 기준(3월 2일) 68,000원입니다. 미들타워형 폼팩터에 지원 메인보드는 MicroATX와 Mini-iTX를 지원하며 크기는 220x465x430mm입니다. ASUS A21의 유통은 AS로 유명한 대원씨티에스에서 맡고 있습니다. 




제품의 구성은 A21 본체와 사용자 설명서, 케이블타이, 각종 나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외형 및 특징



 ASUS A21은 일반적인 미들타워형 케이스의 디자인을 갖추고 있으며 좌측면이 강화유리, 우측면은 스틸 패널로 되어 있습니다. 



원활한 쿨링을 위해 전면부 패널의 40%를 타공 처리하여 공기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또한 전면 ARGB 쿨링팬의 LED 불빛이 더 투과되기 때문에 튜닝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PCI 슬롯은 총 다섯개가 제공되며 후면에 USB, 모니터 케이블들을 정리할 수 있는 케이블 타이 홀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케이스 상단 패널은 마그네틱 방식의 먼지 필터가 제공되며 IO 포트는 전원 버튼, 오디오 커넥터, 마이크 커넥터, USB 3.0 포트 2개, 리셋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단부에도 넓은 면적의 착탈식 마그네틱 먼지 필터가 제공되어 먼지 청소의 관리가 용이한 편입니다. 






내부 및 특징



케이스의 내부를 살펴보면 M-ATX와 Mini-ITX 폼팩터의 메인보드를 장착할 수 있으며, ATX 케이스보다 조금 콤팩트한 사이즈임에도 내부 쿨링을 위해 상단/전면에 최대 360mm 라디에이터의 수랭 쿨러를 장착할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내부 쿨링을 위한 설계는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PSU 체임버와 후면 패널도 모두  공기흐름을 위해 육각형 타공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내부 넓이는 약 170mm로 장착 가능한 CPU 쿨러 높이는 최대 165mm까지 지원합니다. 그래픽카드는 최대 380mm 길이의 고사양 그래픽카드도 장착할 수 있는 여유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ASUS A21은 최신 ASUS 메인보드에서 볼 수 있는 BTF 디자인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BTF는 메인보드의 각종 커넥터들이 메인보드 뒷면에 위치해 있어 기존에 어수선한 케이블들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런 BTF 디자인을 위해서는 우측면 케이블 공간의 확보가 필요한데요 ASUS A21의 경우 약 3.3cm의 공간을 제공하여 깔끔한 선 정리가 가능하게 해줍니다. 




장착 가능한 스토리지는 하단부에 장착된 하드베이를 이용해 2.5인치 1개와 3.5인치/2.5인치 콤보 설치가 가능하고 추가로 측면 2.5인치 브래킷에 SSD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섀시의 두께는 메인보드 장착부는 0.4T, 기본 섀시는 0.3T 가 측정되었습니다.



ARGB 쿨링팬은 총 4개가 기본 제공됩니다. 4개의 팬에서 나오는 ARGB 커넥터는 메인보드 5V ARGB 커넥터 1개만 할애하게끔 4in1 스플릿 커넥터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조립



최근 리뷰한 ASUS TUF LC2 360 ARGB 3열 수랭 쿨러와 AMD Ryzen5 7600X를 이용해 조립을 진행하였습니다. 



앞서 프롤로그에서 말씀드렸든 동일한 브랜드의 제품으로 빌드 하시면 완성도가 있어 보이는데요 ASUS TUF LC2 360 ARGB와의 조합도 꽤 잘 어울리며 BTF 지원 메인보드가 있으시다면 더 완성도 있는 셋업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조립 시 선 정리에  시간이 소요되는 편인데 ASUS A21은 메인보드 장착 후면에 3.3cm의 넓은 케이블 정리공간을 제공해 일반적인 케이스 조립 때 보다 훨씬 배선을 깔끔하게 또 빠르게 정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ARGB 효과



ASUS A21은 네 개의 ARGB 쿨링팬이 기본 제공되며, 전면부 40% 면적의 타공 처리 덕분에 LED의 효과가 더욱 더 선명하게 보이는 가시성이 우수한 편입니다. 메인보드 5V ARGB 커넥터와 연결 후 메인보드 제조사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다양한 컬러와 효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리뷰를 마치며



이렇게 ASUS A21 블랙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A21은 ASUS BTF 방식의 메인보드를 지원하며 이를 위해 3.3cm의 여유 있는 케이블 정리 공간을 제공해 컴퓨터를 조립하실 때 깔끔한 배선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최대 MATX를 지원하는 미들타워형 케이스지만 전면/상단에 최대 360mm 쿨링팬을 설치할 수 있고, 최대 380mm 길이의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수 있어 콤팩트한 크기의 고사양의 게이밍 PC를 빌드 하시는 분들께 적합한 사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면부 40% 면적의 메시 타공 패널은 내부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할 뿐만 아니라 전면 ARGB 쿨링팬의 RGB 효과를 투과시켜줘 RGB 튜닝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께도 매력적이지 않을까 싶네요.


이상 게이밍PC케이스 에이수스 ASUS A21 PLUS BLACK (대원씨티에스) 사용 후기였습니다.





다나와 최저가 검색하기


해당 컨텐츠는 대원CTS로부터 제품을 대여 혹은 무상 제공받아 객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2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