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룸공유기로 추천하는 ASUS공유기 RT-AC750L 인터넷공유기

우리가 매일 쓰는 무선 통신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스마트폰 망으로 무선으로 기지국과 연결해서 통화와 문자와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주요 건물 옥상마다 이동통신망 기지국이 설치되어 우리가 스마트폰으로 끊김 없이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이통망은 데이터 사용량에 따라서 돈을 내야 합니다.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면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요금이 엄청 비쌉니다.

그래서 제가 즐겨 사용하고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즐겨 사용하는 것이 WiFi라고 하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입니다. 이 와이파이는 무제한으로 사용해도 무료입니다. 정확하게는 유선 초고속 인터넷을 무선으로 변환해서 사용하는 것이라고 무료라고 하기 어렵지만 무제한으로 사용해도 추가로 돈을 더 내지 않아도 됩니다. 그래서 집에서 WiFi 접속해서 4K로 유튜브를 보고 넷플릭스를 봐도 추가 데이터 요금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초고속인터넷 사용 요금도 꽤 비쌉니다. 저 같은 경우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500Mbps의 라이트 기가 또는 반 기가로 불리는 초고속인터넷망을 이용하는데 요즘이 꽤 나갑니다.



500Mbps의 업로드 다운로드를 제공하는 라이트 기가의 경우 3년 약정을 하면 월 33,000원으로 하루 1,000원씩 나갑니다.



반면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가 100Mbps인 광랜 인터넷은 3년 약정을 하면 월 22,000원에서 20,900원으로 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30평대의 아파트나 주택에서 사시면 기가랜까지 지원하는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를 사는 것이 당연하지만 원룸이나 10평 미만의 집에서 사신다면 굳이 비싼 기가랜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혼자 사신다면 광랜으로도 충분합니다. 4k로 유튜브 볼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도 4k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 혼자 사시고 10평 미만의 원룸이나 오피스텔에 사시면 광랜으로 설치하시는 걸 권합니다. 광랜이면 충분합니다. 그리고 초고속인터넷을 100Mbps 광랜으로 설치한 후에는 인터넷공유기도 광랜까지만 지원하는 가격이 저렴한 광랜 유무선공유기를 추천합니다. 단, 요즘은 무선 연결이 더 많으니 광랜을 지원하면서도 2.4GHz와 5GHz 2개의 무선 신호를 쏘는 WiFi 공유기를 추천합니다. 보통 이걸 듀얼 밴드 인터넷 무선 공유기라고 하죠.


듀얼밴드 광랜 인터넷 공유기 에이수스 RT-AC750L


노트북 브랜드로 유명한 에이수스는 다양한 유무선 공유기도 만듭니다. 이 중에서 광랜까지만 지원하는 듀얼밴드 유무선 공유기 에이수스 RT-AC750L을 체험해 봤습니다.

이 ASUS RT-AC750L 인터넷공유기는 가격이 4만원 대로 아주 저렴합니다. 총 4개의 안테나가 달려 있는데 안테나는 각각 담당하는 주파수 대역이 다른데 2개는 2.4GHz, 5GHz 주파수를 담당합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저 안테나 그냥 길게 있는 게 아닙니다. 눈으로 보이지 않을 정도로 빠르게 좌우로 진동을 합니다.


ASUS RT-AC750L 무선공유기의 장점 중 하나는 무산 보증이 무려 3년입니다. 보통 1~2년 무상 A/S를 지원하는데 3년을 지원하네요. 가전제품이나 IT기기들 중에 고장 타이머 기능이 있어서 신기하게도 무상 A/S 기간이 지나면 고장이 잘나서 2년마다 기기를 교체하는 분들도 있는데 3년은 꽤 긴 무상 A/S 기간이네요. 그만큼 내구성에 자신이 있다는 소리죠. 그리고 지금은 인터넷 공유기가 거의 고장이 나지 않아서 5년 넘게 사용해도 잘 쓰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유무선공유기 설치는 무척 쉽습니다만 초보분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QR코드로 찍으면 설치 가이드 영상이 나오네요

에이수스 RT-AC750L 주요 스펙


ASUS RT-AC750L 유무선 공유기의 주요 스펙을 보면

  • 100Mbps의 광랜 지원

  • 5GHz의 433Mbps + 2.4GHz 300Mbps 총 733Mbps 무선 와이파이 대역폭 지원

  • RAM 64GM, 플래시 16MB

  • 1개의 WAN, 4개의 LAN포트 제공

  • 3년 무상 a/s

  • 자녀보호기능

  • 원격제어 및 WOL(원격 PC 부팅 ) 지원

  • 무게 271g

스펙을 보면 유선 인터넷 속도 100Mbps 광랜까지 지원하는 준수한 스펙입니다. 참고로 유선 인터넷 속도가 100Mbps이면 무선 인터넷 속도는 보통 70% 내외로 나옵니다. 아무래도 무선이 유선보다 속도가 좀 더 낮습니다. 보면 ASUS RT-AC750L 유무선 공유기는 무선 와이파이 대역폭이 733Mbps로 준수합니다. 특히 5GHz 대역폭이 430Mbps으로 준수한 편입니다.



UTP 케이블과 제품이 들어가 있고 어댑터가 있습니다.



UTP 케이블은 1m 정도입니다. 주택이나 구형 아파트에는 모뎀을 설치하고 그 모뎀에서 선을 빼서 유무선 공유기에 바로 연결하는데 1m면 충분합니다. 그럼에도 모뎀과 공유기 사이가 멀면 다이소에서 UTP 선을 구매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ASUS RT-AC750L 무선공유기 디자인은 무척 깔끔합니다. ASUS 마크가 있고 하단에 LED 표시창과 격자무늬 헤어라인 패턴이 있어서 고급진 느낌이 납니다.


공유기 안테나는 다양한 각도로 펼칠 수 있지만 360도 자유로운 각도를 지원하는 건 아닙니다. 참고로 안테나 각도가 무선 인터넷 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안테나 봉이 좌우로 진동을 하기에 가정에서는 세워 놓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만 벽에 걸 경우에는 벽에 붙는 각도가 좋습니다. 위 사진처럼 뒤로 향하게 해야 좌우로 무선 신호를 뿌릴 수 있습니다.


ASUS RT-AC750L 인터넷 공유기 앞에는 무선 와이파이 신호 상태 및 포트 연결 상태와 전원 표시 LED가 있습니다. 왼쪽부터 4,3,2,1은 LAN포트 상태 표시이고 여기에 PC나 노트북이 LAN으로 연결되면 불이 들어옵니다. e에 줄이 가 있는 표시는 인터넷망과 연결하는 WAN포트 표시등입니다. 2.4GHz, 5GHz wifi 신호 표시등과 전원 표시등이 있네요.


후면에는 벽에 걸 수 있는 베사 홀이 있고 내부 열기를 외부로 배출하는 통풍구가 있습니다. 다른 공유기들과 다르게 후면을 유심히 봐야 합니다. 그 이유는 잠시 후 설명하겠습니다.



후면에는 전원 레버가 있고 전원 연결 포트가 있네요. 전원 레버가 없는 공유기도 있는데 레버가 있는 것이 편리합니다. 리부팅 할 때도 좋고요. 참고로 공장 초기화하는 과정은 간단합니다. 먼저 전원을 끕니다. 전원을 끈 상태에서 오른쪽 끝에 있는 WPS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전원을 켜고 한 3초 후에 WPS 버튼을 때면 자동 리부팅이 되면서 공장 초기화가 됩니다.



파란색 포트는 WAN 포트로 모뎀에서 나온 선을 여기에 연결해야 합니다. 보통 인터넷 포트라고 하죠. 그리고 노란 LAN 포트는 집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PC나 노트북이나 IPTV에 연결하는 포트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 ASUS RT-AC750L 무선공유기는 광랜 공유기로 초고속 인터넷 속도가 100Mbps인 광랜 사용자용 제품입니다. 라이트 기가나 기가 인터넷 사용하시는 분은 기가랜 지원하는 좀 더 비싼 제품을 사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아주아주 깔끔한 디자인에 준수한 성능의 유무선공유기 ASUS RT-AC750L 입니다.




크기는 책보다 작은 크기로 거실이나 책상 구석에 설치하면 좋은데 원룸이라면 IPTV 옆인 방 중앙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ASUS RT-AC750L 무선공유기 와이파이 연결방법



후면을 자세히 봐야 한다는 이유는 후면에 생각보다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제가 에이수스 공유기를 처음 사용해서 몰랐습니다. 전원을 연결하고 접속을 하려고 하니 와이파이 이름인 SSID가 ASUS_60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이게 뭐지? 이게 맞나? 고민을 하다가 검색을 해보니 이게 맞다네요. 그건 그렇고 암호가 걸려 있습니다. 암호가 설정되어 있어서 누가 사용하다가 준 제품인 줄 알았네요


ASUS 공유기는 후면에 SSID와 와이파이 패스워드가 적혀 있습니다. 위 사진 오른쪽 하단에 보면 SSID : ASUS_60이 있고 그 밑에 패스워드 : gasoline_ xxxx라고 적혀 있네요. 이걸 넣으면 와이파이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그보다 더 간단한 방법은 QR코드를 촬영하면 URL이 뜨는데 그걸 이용해서 접속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관리자 설정 페이지에서 와이파이 SSID와 비번은 변경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ASUS RT-AC750L 무선공유기는 초기 2.4GHz와 5GHz의 SSID가 동일한 상태로 나옵니다.


ASUS RT-AC750L 원룸공유기 유무선 인터넷 속도 측정



설치는 간단합니다. 파란 WAN포트에 모뎀에서 나온 선을 연결하고 집에 있는 PC와 IPTV 등에는 노란 포트에 연결하면 됩니다. 전원을 켜면 불이 들어옵니다.



통신을 하면 LED가 깜박 거립니다. 따라서 무선이나 유선 포트 고장이 나면 LED가 꺼져 있거나 점멸을 안 합니다. 그럴 때는 1차적으로 리부팅을 해주면 되고 그래도 안되면 공장 초기화 그래도 안 되면 A/S센터에 문의를 해서 수리를 받으면 됩니다.


먼저 유선 LAN 인터넷 속도를 측정했습니다. 참고로 제가 이용하는 초고속인터넷 속도는 라이트 기가로 500Mbps입니다. ASUS RT-AC750L는 광랜 100Mbps까지만 지원합니다. 따라서 최대 속도는 100Mbps입니다. 클라우드 플레어에서 속도 측정을 해보니 다운로드 94.2Mbps, 업로드 93.7Mbps로 준수한 속도가 나옵니다.


무선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먼저 ASUS_60과 연결했습니다



먼저 신호 강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바로 앞에서는 100% 강도네요.


카페의 칸막이가 있는 곳에 설치하고 15미터 떨어진 곳에서 측정해 봤습니다.



신호 강도가 70%로 꽤 잘 나오네요.


이번엔 32평 아파트에서 측정해 봤습니다. 에이수스 무선공유기가 설치된 방은 구석에 있는 방입니다. 속도는 2.4GHz와 5GHz 속도 측정을 따로 하기 위해서 5GHz SSID를 ASUS_5G로 변경했습니다.

같은 방에서 측정하니 5GHz 신호에서는 다운로드 74.1Mbps 업로드 92.4Mbps로 평균적인 속도가 나옵니다. 보통 유선 속도의 70% 내외로 나오는데 그 정도의 속도가 나옵니다. 그런데 업로드 속도는 엄청 빠르네요.



반면 2.4GHz 주파수는 다운로드 26.2Mbps 업로드 32Mbps가 나오네요. 이 속도는 유튜브 4k, 넷플릭스 4k를 볼 수 있는 속도입니다. 참고로 20Mbps 이상의 속도가 나와야 4k 동영상 스트리밍을 끊김 없이 볼 수 있습니다.



여기는 콘크리트 벽 2개를 통과해야 하는 안방입니다. 거리는 5미터 정도의 거리지만 5GHz 고주파는 벽을 만나면 속도가 확 떨어집니다. 그럼에도 39.6Mbps까지 나오네요. 이방에는 무선으로 연결되는 셋톱박스가 있습니다. 넷플릭스나 유튜브를 4k로 볼 수 있지만 가끔 느려집니다.



여기는 직선거리로 8미터 정도 되는 베란다입니다. 베란다까지 벽 1개만 통과하는데 5GHz 와이파이 속도는 엄청 잘 나오네요. 역시 거리보다 장애물이 없으면 5GHz가 더 좋네요.



2.4GHz 와이파이 속도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울 정도로 느리네요.


정리를 하죠. ASUS RT-AC750L는 광랜 유무선 공유기로 5GHz 속도가 꽤 좋습니다. 다만 5GHz는 벽을 만나면 속도가 확 줍니다. 콘크리트 벽 1개 정도는 괜찮은데 2개는 좀 버겁습니다. 따라서 10평 내외의 방 2개 방이나 10평 정도의 벽이 없는 원룸이나 오피스텔에서 사용하기 딱 좋습니다. 그래서 원룸 공유기로 추천합니다.


보안과 관리 기능이 꽤 좋은 에이수스 인터넷 공유기


구글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ASUS Router 앱을 설치하면 꽤 다양한 관리기능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C에서는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192.168.50.1을 치면 됩니다.



앱을 설치하면 DDNS 활성화 WAN에서 액세서 활성화 알림 창이 뜨는데 이걸 켜면 외부에서도 공유기에 접속해서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고 WOL이라고 해서 집에 있는 PC 랜카드가 웨이크 업 기능을 이용해서 원격에서 PC를 켤 수 있습니다. 물론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게 하면 보안에 문제가 되기에 원격 작업을 하는 분들만 켜시길 바랍니다.



ASUS Router 앱은 UI가 아주 깔끔 명료하네요. 전송 상태와 연결 상태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UI가 아주 좋네요.


심지어 연결된 디바이스 대역폭을 제한할 수 있네요. 즉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 제한을 걸여서 동영상은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텍스트와 이미지만 볼 수 있게 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부모 통제 기능이 있는데 자녀들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이나 PC를 요일과 시간별로 특정 시간에만 사용할 수 있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분별력이 없는 저학년 자녀들이 자기 전까지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이나 게임하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실로 다양한 기능과 정보가 있네요. 펌웨어 업데이트도 가능하고요.



PC에서는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192.168.50.1을 입력하면 로그인 창이 뜨는데 초기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admin으로 동일합니다. 첫 접속 후에는 무조건 비번을 바꿔줘야 합니다.



보면 수많은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메뉴가 보이네요. 모니터링 기능도 좋고 기능 제어도 초보도 쉽게 할 수 있게 잘 만들어 놓았습니다. 당연히 게스트 계정 생성도 가능하고 무선 와이파이 SSID 변경, 비번 변경과 SSID를 숨길 수도 있습니다. Dos 공격 보호 기능도 있네요. 전문적인 방어 기능은 없지만 기초적인 Dos 보호 기능까지 들어가 있네요.



무선 와이파이의 단점은 보안입니다. 유선과 달리 사방으로 신호가 나가니 주고 받은 데이터를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이걸 막기 위해서 암호화해서 데이터를 주고 받습니다. 에이수스 공유기 관리페이지에 방화벽 기능이 따로 있는 걸 보면 알 수 있듯이 보안에 꽤 신경을 썼네요. 여기에 관리 모니터리 기능을 통해서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제공합니다. 꽤 인상적입니다.



에이수스 공유기들은 네트워크 관리 및 모니터링 기능이 엄청 좋네요.


ASUS공유기 RT-AC750L 총평


와이파이공유기 에이수스 RT-AC750L는 제품의 특징이 확고한 제품입니다. 먼저 특징 및 장점은


1.무상 A/S 3년

무상 A/S를 무려 3년까지 제공해서 2년 사용하면 고장 나는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3년은 내구성에 자신이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죠.


2. 10평 이하 집이나 원룸, 오피스텔 사용자에게 똑 좋은 가성비 무선공유기

10평 이하 집이나 원룸, 오피스텔에 혼자 또는 둘이 사는 분들에게 좋은 가성비 공유기입니다. 물론 원룸이나 오피스텔에 살아도 수시로 대용량 파일을 주고받는 작업을 많이 하는 분들은 라이트 기가와 기가 속도의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지만 게임하고 4K 동영상 보는 정도라면 100Mbps 광랜으로도 충분하고 그 광랜에 어울리는 광랜 유무선 공유기로 딱 좋습니다. 이 제품은 원룸 사용자들을 위해서 나온 제품으로 느껴집니다. 그래서 5GHz 신호 대역폭이 좋네요.


3. 자녀 보호 기능 및 뛰어난 관리 기능과 모니터링의 에이수스 관리 서비스

이는 에이수스 공유기 전체의 장점입니다. 자녀 보호 기능이나 특정 디바이스 대역폭 조절 및 사용 시간 차단 기능이 있습니다. 관공서나 카페와 음식점에서 장시간 머무는 사람들을 막기 위해서 대역폭을 조절해서 동영상 서비스만 원활하게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모니터링 기능도 좋습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인터넷 속도는 아주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은 준수한 정도입니다. 대신 안정성은 좋은 가성비 유무선 공유기 ASUS RT-AC750L였습니다.

제품 구매는  https://prod.danawa.com/info/?pcode=15414392 에서 할 수 있습니다 

댓글 1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