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K 구글TV, OTT셋톱박스 이스트라 쿠카 ATBOX001 리뷰


4K TV로 유명한 중소기업 이스트라에서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하는 이스트라 쿠카 ATBOX001 THE ULTRA OTT 셋톱박스를 출시하였다. 구글 TV를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멀티미디어 아이템으로 넷플릭스 인증 최신 셋톱박스로 스마트 기능이 없는 TV나 모니터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전천후 플레이어 이기도 하다. 



4K TV로 유명한 중소기업 이스트라에서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하는 이스트라 쿠카 ATBOX001 THE ULTRA OTT 셋톱박스를 출시하였다. 구글 TV를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멀티미디어 아이템으로 넷플릭스 인증 최신 셋톱박스로 스마트 기능이 없는 TV나 모니터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전천후 플레이어 이기도 하다. 


넷플릭스, 왓챠, 웨이브와 같은 국내 OTT 서비스도 앱을 통해 바르게 이용할 수 있으며, 4K 콘텐츠 재생과 HDR 기능까지 많은 기능이 하나에 들어가 있다. 시중에 출시되어 있는 안드로이드 셋탑박스 중에서 뛰어난 가성비의 제품으로 휴대하면서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넓다. 




이스트라 쿠카 ATBOX001는 구글, 넷플릭스, 프라임 비디오 인증 기기로 동글의 휴대성과 셋톱박스의 확장성을 결합된 제품이다. 국내 정식 KC 인증을 받은 안드로이드TV 박스를 채 10만원이 되지 않은 착한 가격에 내놓고 있다.


안드로이드 OS 탑재로 유튜브, 프라임 비디오, 유튜브와 같은 OTT가 아니더라도 동영상 재생 플레이어 앱만 설치하면 저장 장치에 들어 있는 다양한 영상을 재생하여 감상할 수 있다. 4K 영상과 다양한 비디오 코덱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 하나로 엔터테인먼트 환경을 완벽하게 구축할 수 있는 것이다.





이스트라 쿠카 ATBOX001구성품

본체, 무선 리모컨, AAA 건전지 2개, 전원 아답터와 케이블, 간편 사용 설명서, 제품 보증서




이스트라 쿠카 ATBOX001 안드로이드 셋탑박스의 무선 리모컨은 대부분의 같은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주 사용하는 주요 기능을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배치한 무선 리모컨은 거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디자인되었다. 특히 이번에는 TV 전원, 볼륨 조절, 리모컨 즐겨찾기 기능이 추가되어 쇼파나 침대에 누워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넷플릭스, 유튜브, 프라임 비디오와 같은 주요 OTT 서비스를 하단에 단축키로 만들어 두어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탑박스 외형은 컴팩트하여 휴대성이 뛰어나며, 상단에 쿠카 영문로고가 화이트 컬러로 새겨진 깔끔한 모습이다. 성인 손보다 살짝 큰 정도라 휴대하는데 큰 문제가 없으며, TV나 모니터가 있는 곳이라면 이스트라 쿠카 ATBOX001 연결하여 스마트한 디스플레이로 쉽게 변신할 수 있다. 




뒷면에는 이더넷 포트와 전원 공급을 위한 전원 단자. HDMI2.1a 포트, 광출력 단자가 있고 그리고 측면에는 USB 포트가 있어 다양한 USB 인터페이스의 장치를 연결할 수 있어 외부 확장성도 쓸만하다.




케이블이나 전원 연결 또한 간단한데, 전원 어댑터는 DC-IN 단자에 꽂고 USB-A 단자에는 마우스, 키보드, 외장 저장 장치를 연결하여 사용할 준비를 한다. 이더넷은 연결하지 않아도 Wi-Fi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다.



이스트라 쿠카 ATBOX001 셋탑박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면  상단 로고 아래에 있는 LED 표시등에 녹색 램프가 점등된다.





이스트라 쿠카 ATBOX001의 부팅과 함께 설정 과정을 거치면 안드로이드 셋탑박스에서 제공하는 메인 화면을 볼 수 있다. ARM Cortex-A35 2.0GHz 쿼드코어 CPU를 탑재하고, 2GB의 램, 16GB의 ROM 저장 공간으로 OTT 컨텐츠 감상을 문제없이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성능을 제공한다. 


GPU는 Mali G31 MP2를 탑재하고 있으며, 구글 OS를 탑재함으로써 무선으로 미러링 기능까지 사용할 수 있다. 최근에 잘 나가는 넷플릭스, 유튜브, 왓차, 웨이브 실시간 시청에 동영상 파일까지 재생할 수 있어 구형 TV가 스마트하게 바뀌는 놀라운 경험을 제공한다.





블루투스 5.0 칩셋을 장착하여 무선 키보드, 마우스, 스피커 등을 쉽게 연결할 수 있으며, WIFi는 5GHz를 지원하여 4K 컨텐츠 재생에도 큰 문제는 없다. 특히 구글 홈 앱과 연동하면 다양한 기능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리모컨으로도 변신이 가능하여 굳이 물리적인 리모컨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초기 설정에서는 구독할 앱을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어 필요한 앱은 모두 선택해 주는 것이 좋다. 





구글 홈과 연동시키면 리모컨을 만들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화면 전송을 통해 화면을 미러링하여 모바일 게임도 하고 동영상을 전송하여 많은 사람들과 즐길 수 있다. 내부에는 크롬 캐스트가 빌트인 되어 있어 무선으로 화면 전송, 리모컨 사용이 가능한 것이다. 





최신 안드로이드 OS가 설치된 구글 TV는 자체적으로 블루투스, HDR, 와이파이, 앱 설치 등 다양한 셋탑박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구글 TV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크롬캐스트와 같은 기능을 자체적으로 탑재하여 스마트폰 미러링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이스트라 쿠카 ATBOX001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넷플릭스, 유튜브, 프라임비디오, 디즈니플러스는 누르면 바로 접근할 수 있게 단축키화되어 있다. 그래서 홈 화면으로 가지 않아도 해당 서비스를 빠르게 로딩할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필요한 앱은 앱 화면에서 앱과 함께 게임을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다. 마치 스마트폰의 기능을 셋탑박스로 가져온 듯한 느낌을 받는다.  





리모컨 단축키 제공하는 넷플릭스 버튼을 누르면 넷플릭스 메인 화면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중간에 넷플릭스 화면을 로딩하는 그 순간도 길지 않아도 하드웨어 사양이 얼마나 좋은지 알 수 있다.


무선 5G로 연결되어 있는지라 고해상도의 영상물도 부드럽게 재생이 되며, 빠르게 뒤로 감기를 해도 약간의 딜레이만 있을 뿐 화면이 부드럽게 재생이 된다





사운드는 돌비 애트모스 3D 서라운드를 지원하며, 차세대 코덱 AV1를 탑재하여 기존 코덱 대비 

30% 이상 좋아진 압축효율과 빠른 디코딩으로 선명한 화질을 영상을 출력해준다. 여기에 10비트의 컬러심도를 가진 돌비 비전, HDR10까지 지원하니 화질이 좋지 않을래야 않을 수 없다.


HDR 기술 중 가장 앞선 밝기와 명암비를 가진 Dolby Vision을 탑재하여 실사와 같은 화질을 구현할 수 있다.



리모컨에서 구글에서 제공하는 음성 명령 제어 기능이 있다. 어시스턴트 버튼 길게 누르고 말하면 셋탑박스에서 알아서 검색어에 해당하는 정보를 유트브로 보여준다.





오늘 우리나라에 상륙하는 태풍이 궁금해서 음성인식(구글 어시스턴트)으로 검색. 다양한 유튜브 태풍 컨텐츠들이 나와 현재 한반도를 수직 관통할 예정인 카눈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구글TV OS 탑재로 다양한 OTT 앱 다운로드 등 구글 스마트기능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셋톱박스 이스트라 쿠카 ATBOX001은 하드웨어 스펙만큼 실제 영상 시청이나 앱 구동 시에도 부드러운 작동이 마음에 든다. 구형 TV를 스마트한 새 TV로 바꿔주는 액세사리로 요즘 볼만한 컨텐츠가 OTT 서비스로 올라와 연동성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부가 기능으로 프로필 기능, 자녀 케어 기능 등 구글 TV UI만의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작은 사이즈와 154g의 가벼운 무게 덕분에 휴대하면서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다. 비디오 출력 시 HDMI 2.1, HDCP 2.3를 지원하여 최신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구글 TV로 금방 전환시켜주는 OTT 셋탑박스라 집에 하나 정도 가지고 있으면 편하게 컨텐츠를 이용하고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편리한 휴대성으로 TV, 모니터, 빔프로젝트 등 언제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하며 국내 정식 KC 인증제품으로 전 부품 무상 2년 AS 서비스를 제공하여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셋톱박스이다.




댓글 7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