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SUS ROG STRIX Z690-I GAMING WIFI 인텍앤컴퍼니 퀘이사존 리뷰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다양한 파일 압축 폴더를 만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ZIP이 있고, 지금은 잘 쓰이지 않는 RAR, 애증이 섞인 ALZ나 EGG, 최근 각광을 받는 7z 등 다양한 포맷이 있죠. 인터넷 속도가 느리던 옛날에는 작은 파일이라도 압축해서 전송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이는 목적이었고, 초당 100 MB보다 빠르게 다운로드할 수 있는 지금도 똑같습니다.


소프트웨어가 아닌 물리적인 압축으로 넘어가 봅시다. 가장 흥미를 느끼실 만한 우주적 관점으로 넘어가면 블랙홀이 그야말로 압축의 끝판왕입니다. 얼마나 압축되었는지, 중력이 어마어마해서 빛조차 빠져나오지 못할 정도니까요. 심지어 이 중력 때문에 시간이 느리게 흐릅니다. 유명한 영화 '인터스텔라'에서 이런 시간 지연 현상으로 인한 극적인 상황이 연출된 걸 기억하실 겁니다.


일반 소비자용 메인보드에서는 Mini-ITX 폼팩터가 가장 극한까지 압축된 크기입니다. ATX 폼팩터 메인보드가 30.5 x 24.4 cm인데, M-ITX 폼팩터는 가로세로가 17 cm밖에 되지 않을 정도니까요. 이렇게 작아졌음에도 기본적인 기능 자체는 ATX 메인보드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물리적인 한계로 확장성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크기가 작다는 그 하나의 특징으로 꾸준한 소비층이 있는 크기이기도 합니다.


소개해드릴 ASUS ROG STRIX Z690-I GAMING WIFI 인텍앤컴퍼니는 좀 더 마이너한 소비층을 위한 ITX 폼팩터 메인보드입니다. 미니 게이밍 PC를 구축하고자 하는 소비자를 위한 제품인데, 브랜드부터 ASUS가 자랑하는 게이밍 브랜드 중 하나인 ROG STRIX입니다. 작은 크기에 얼마나 많은 걸 담아냈는지 확인해봅시다.


퀘이사존 리뷰 보러가기

댓글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