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연테크 리오나인 LX27HQ 나노IPS QHD모니터 써 보니, 여러모로 마음에 들어

Ariel IT REVIEW

멋진 디자인의 게이밍기어


이밍모니터는 다른 모니터 제품에 비해 특히 호불호를 많이 탑니다. 화질을 중시하는 분들도 있고, 응답속도를 중시하는 분들도 있고, 디자인을 중시하는 분들도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오늘 소개할 주연테크 리오나인 LX27HQ 나노IPS QHD모니터는 그중에서 많은 요소를 갖추고 출시되었기 때문에 꽤 인상적인 녀석이네요.


주연테크 리오나인 LX27HQ 나노IPS QHD모니터의 패키지는 검은색 상자에 제품명과 특징 정도만 깔끔하게 적어 놓았네요. 모르는 사람이 보면 모니터 상자인지 쉽게 알아차리지 못할 듯합니다. 제품 판매가는 46만 원 선으로, 비슷한 스펙의 모니터 중에서 비싸지는 않은 가격이에요.

구성품으로는 게이밍모니터 본체, 전원 케이블과 어댑터, DP 케이블, USB 타입 A to B 케이블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USB 케이블이 특이한 구석인데요, 모니터 하단에 USB 허브가 달려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편의성 면에서 좋다고 보이네요.

주연테크 리오나인 LX27HQ 나노IPS QHD모니터는 게이밍 모니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베젤리스 디자인과 삼발이 (...) 형태의 모니터 스탠드가 있습니다. 후면에는 리오나인 로고와 방열을 위한 구멍, LED 장식이 있습니다. 100*100 규격의 베사홀을 지원하는 건 덤이죠.

모니터 스탠드의 가운데에는 케이블 정리를 위한 구멍이 있으며, 빨간 라인으로 포인트가 있네요. 개인적으로 스탠드 디자인이 고급스럽지 않아서 별로...라고 생각할 뻔했지만, 아래에 설명하는 내용 덕분에 호평을 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일단, 이 제품은 틸트, 스위블, 피벗, 엘리베이션 모두 할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아주 부드럽게 움직이는 게 장점이죠. 이건 이 녀석보다 상위 제품에서도 보기 힘든 편리함입니다. 이 정도 수준의 모니터 스탠드가 몇 만 원은 한다는 걸 생각해 본다면, 가성비를 조금 올려주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겠지요.

주연테크 리오나인 LX27HQ 나노IPS QHD모니터의 피벗 기능은 여러모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 많이 생긴 세로 동영상을 감상할 때 꽉 찬 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고, 문서 작업을 할 때 더욱 넓게 화면을 활용할 수 있죠. 개인적으로는 메인 모니터를 가로로 놓고, 세로로 이런 녀석을 하나 옆에 배치하는 걸 추천합니다.

스탠드 이야기는 이쯤 하고, 이 녀석의 후면 디자인을 마저 살펴봅시다. 후면에 게이밍기어의 상징과도 같은 LED 라이트가 지원되기 때문에 벽면에 모니터를 붙여서 쓰지 않는 한 멋진 인상을 받을 수 있는데요, 아쉬운 점은 LED 발광 효과를 사용자가 마음대로 지정할 수는 없다는 점입니다. 몇 가지 무지개색 LED 발광 효과가 번갈아가면서 점등되더군요.

주연테크 리오나인 LX27HQ 나노IPS QHD모니터의 입출력 단자는 전원/DP/HDMI 두 개/USB 3.0 세 개/오디오 단자가 있습니다. 조작부의 경우 버튼 6개로 조작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조작 버튼 구분이 어렵다는 점과, 전원 LED가 전원 버튼 옆에 툭 튀어나와 있는 점이 아쉬운 부분이네요.

이 모니터의 해상도는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다시피 QHD(2560*1440px) 해상도입니다. 작업 공간의 경우 웹서핑을 좌우 분할로 해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며, 간단히 말해 엑셀 AI51칸까지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27인치에 QHD 해상도는 적절한 픽셀피치라고 생각되므로 화면 확대는 100% 수준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봅니다.

주연테크 리오나인 LX27HQ QHD모니터의 색감의 경우, 한마디로 쨍하고 진한 느낌을 보여주고 있다고 봅니다. LG나노IPS 논글레어 패널을 사용했다고 하는데, 나노IPS 패널의 특성인지는 몰라도 기본 설정 기준으로 차가운 색온도에 아주 밝은 밝기, 높은 대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눈이 시리게 선명하고 진득하다는 인상을 받을 거예요. 따뜻한 색감으로 바꾸고, 밝기를 많이 낮춘 상태에서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색 공간의 경우 sRGB 100%, DCI-P3 96% 등 광색역 모니터로 기본은 하는 수준입니다. 앞서 설명한 특징과 더불어서 전문적인 작업용으로 사용하려면 손을 좀 대야 하지만, 과장된 색감을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감상용으로는 괜찮은 편입니다.

이 제품은 10비트(8비트+FRC) 색상 표현과 400cd 밝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HDR을 지원하기 위한 최소 조건은 만족했다고 보시면 됩니다(이 이하 스펙은 HDR을 지원해도 체감이 별로 되지 않아요). HDR 4K 영상을 시청해 봤는데, 상당히 만족스러운 화질을 경험할 수 있더군요. 다만, 10비트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모니터 주사율을 120Hz 이하로 설정하셔야 한다는 점 알아두세요!

주연테크 리오나인 LX27HQ 나노IPS QHD모니터를 구매하실 예정인 분들이라면 많이 신경 쓰일 듯한 문제가 하나 있죠. 바로 IPS 모니터에서 흔히들 보고되는 빛샘 문제입니다. 이 녀석의 경우, 왼쪽 위, 오른쪽 위, 왼쪽 아래에서 눈에 띄는 빛샘이 확인되는데요, 위 사진의 경우 임의로 빛을 강조한 사진이니 빛샘의 특성 정도만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실제로는 암실 환경에서 가장자리의 주먹만 한 영역에서 약간의 거슬림을 느낄 정도의 수준입니다.

동영상 재생 및 잔상 특성 등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165Hz의 높은 주사율과 OD 기준 1ms 반응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잔상 특성의 경우 잔상과 역잔상이 모두 발생하지만 다른 제품에 비해 아주 적게 나타나기 때문에 거슬림이 많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AMD 프리싱크와 엔비디아 지싱크 호환 지원이 되기 때문에 화면이 찢기지 않는 장점도 있지요.


다양한 화면 모드 지원, DCR, 블루 라이트 필터, 프리 싱크 지원, 플리커 프리 등의 특징이 있기 때문에 LX27HQ는 여러모로 마음에 드는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부가기능이 아주 뛰어나지는 않지만, 꼭 필요한 기능 정도는 있거든요. 하드웨어적인 장점에 집중했기 때문에 이 정도 아쉬움쯤이야 없는 셈 칠 수 있습니다. 내장스피커도 있기는 하지만, 소리를 들려주기만 한다는 수준이니 큰 기대는 마시기 바랍니다.

금까지 주연테크 리오나인 LX27HQ 나노IPS QHD모니터를 써 본 이야기를 해 봤습니다. 개인적으로 높은 하드웨어 스펙과 훌륭한 모니터 스탠드가 마음에 드는 녀석입니다. 색감의 경우, 전문가용으로는 손을 놓은 대신 멀티미디어 감상용으로 힘을 꽉 준 느낌이라서 더욱 좋네요. 이 가격대에서는 모든 유저를 잡으려다가 이도 저도 아닌 물건이 나올 수 있으니까요. 가성비 모니터로 HDR 게임을 즐기고 싶은 분들이나 밝고 진득한 색감을 원하는 분, 품질 좋은 모니터 스탠드를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제품 살펴보기 >>> http://prod.danawa.com/info/?pcode=13864343 







댓글 3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