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기

9개의 RGB LED로 화려하게! RIZUM G-FACTOR Z500 PRO 게이밍 마우스 사용기 [2]
by BLUENOISE | 조회 859 | 등록일 2017.07.21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특가로 구매하게 된 리줌의 신제품 마우스인 RIZUM G-FACTOR Z500 PRO 게이밍 마우스 (화이트)의 사용기입니다.

사실 이 마우스는 마우스의 성능이나 가격대로 보면 비교적 흔히 접할 수 있는 엔트리급의 게이밍 마우스입니다만, 휠에 알루미늄 커버를 채용하여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고 9개의 RGB LED를 장착하여 화려한 LED 효과를 노린 튜닝 마우스라는 점에서 나름 특이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사용기에서는 Z500 PRO 마우스의 외관과 기능에 대하여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랜만에 작성하는 마우스 사용기인 만큼 나름대로 꽤 신경을 썼습니다. 아무쪼록 좋게 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품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제품 설명 

RIZUM G-FACTOR Z500 PRO 게이밍 마우스는 편안하고 정확한 그립과 인체공학적인 설계를 갖춘 고성능의 마우스입니다. 높은 신뢰성의 Pixart ADNS-3050 센서를 채용하였으며 8단계 최대 4000 DPI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흠집과 벗겨짐에 강한 UV 무광 코팅과 알루미늄 휠을 채용하여 내구성을 높이고 RGB LED를 장착하여 세련되고 화려한 디자인을 갖추었습니다.

[이미지 인용 : 다나와 상품 설명 - RIZUM G-FACTOR Z500 PRO GAMING MOUSE (화이트)]




■ 제품 스펙

[이미지 인용 : 다나와 상품 설명 - RIZUM G-FACTOR Z500 PRO GAMING MOUSE (화이트)]




■ 개봉

RIZUM G-FACTOR Z500 PRO 게이밍 마우스의 박스 전면의 모습입니다.

RIZUM 로고, 제품명, 마우스 이미지, 주요 특징이 기재되어 있으며 3색을 사용한 박스 디자인이 깔끔하게 느껴집니다.


상단에는 4000DPI / 6500FPS의 스펙 표기 외에도 RGB LED 임을 나타내는 로고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박스 상단에는 마우스의 색상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화이트입니다.



박스 상단과 하단에는 임의 개봉을 막기 위한 봉인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박스 좌측 측면의 모습입니다. 

Z500 PRO 화이트 모델의 모습과 주요 특징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박스 후면의 모습입니다. 

마우스의 상세한 스펙과 보증 정보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하지 않고도 안의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봉인 스티커를 자른 후 박스를 개봉한 모습입니다. 

내부에 마우스를 고정하기 위한 종이곽이 눈에 띕니다.



종이곽을 제거하고 안에 들어있는 내용물을 꺼낸 모습입니다. 

다른 리줌 마우스와 마찬가지로 마우스 본체, 사용 설명서의 간단한 내용물을 갖추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설치 CD는 따로 제공되지 않으므로 필요할 경우 RIZUM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야 합니다.





■ 외관

이제 RIZUM G-FACTOR Z500 PRO 게이밍 마우스의 외관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본 마우스의 모습입니다.

좌우 대칭형의 마우스이며, 핑거 그립에 유리하도록 엉덩이 부분이 낮고 좌우 그립이 안으로 살짝 패인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판은 블랙, 상판은 화이트의 투톤 구성을 지니고 있는데, 이러한 조합이 나름대로 잘 어울리고 있습니다.


마우스 상판은 UV 코팅된 무광 화이트이며 잘 미끄러지지 않고 지문과 손때가 덜 묻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우스휠과 버튼부는 (도색된 버튼을 제외하고) 알루미늄으로 구성되어 있어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엉덩이 부분의 리줌 로고는 DPI를 알리는 RGB LED가 투과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우스 좌측 측면의 모습입니다.

엄지손가락이 들어갈 수 있도록 오목하게 처리되어 있으며 그립감 향상을 위하여 벌집 형태의 양각이 촘촘하게 새겨져 있습니다.

상단에는 대부분의 게이밍 마우스들과 마찬가지로 사이드버튼(앞으로가기, 뒤로가기)이 존재하는데, 버튼이 일반적인 마우스들에 비하여 약간 뒷부분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는 핑거그립 사용자들이 버튼을 쉽게 누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인 것으로 보입니다.


좀 더 가까이에서 본 모습입니다.

상부 화이트 하우징 - LED 투과 라인 - 사이드버튼 - 벌집형 그립의 구성을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 우측 측면의 모습입니다.

사이드버튼이 없다는 것을 제외하면 좌측 측면과 동일합니다.


마우스 엉덩이 부분의 모습입니다.

사이드에서 보이던 LED 투과 라인이 엉덩이 부분까지 끊임없이 이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측면에서 본 마우스의 모습입니다.

알루미늄으로 된 마우스 휠이 매우 돋보입니다.


마우스 휠은 알루미늄 커버가 부착되어 있으며, 그립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이아몬드 형태의 홈과 중간에 LED 투과가 가능한 라인이 새겨져 있습니다.(단, LED의 배치 상 마우스 휠 부분의 LED 투과 효과는 미미합니다.)

DPI 버튼이 자리 잡은 부분에도 알루미늄으로 된 커버가 부착되어 있어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해줍니다.


정면에서 본 모습입니다.

휠 앞부분이 개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에는 정중앙에 자리 잡은 단선 방지 처리가 되어있는 마우스 케이블을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 바닥의 모습입니다.

3개의 테플론 마우스 서퍼가 부착되어 있으며 정중앙에는 센서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센서를 중심으로 상하단에는 제품명, 인증 정보, 연락처, 시리얼 번호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마우스 케이블의 모습입니다. 

케이블은 은색의 직조선이며 금도금 처리된 USB 단자와 EMI 필터를 갖추고 있습니다. 

케이블 길이는 1.85m로 넉넉한 길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케이블의 두께는 3mm로 측정되었습니다.

케이블의 처리도 깔끔하고 두께도 적당합니다만, 리줌의 다른 마우스들에 비해 케이블이 다소 뻣뻣한 편입니다.

사용에 큰 불편을 주는 정도는 아니지만 리줌 Z7과 같은 제품의 케이블이 직조선임에도 상당히 부드러웠던 것을 생각하면 아쉽게 느껴집니다.



이제 마우스의 크기와 무게를 측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 제품의 스펙 상의 크기는 가로 65mm, 세로 125mm, 높이 40mm이며 무게는 99g입니다. 


마우스의 길이는 124mm로 측정되었습니다.



마우스 엉덩이 부분의 가장 넓은 부분(가로)은 66.4mm로 측정되었습니다.



마우스 머리 부분(가로)은 63.2mm로 측정되었습니다.



마우스의 높이는 가장 높은 부분을 기준으로 39mm로 측정되었습니다.



케이블을 제외한 마우스의 무게는 99g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케이블을 포함한 마우스의 무게는 129g으로 측정되었습니다.



구성품인 마우스 사용자 설명서입니다. 

제품 정보 / 기본적인 사용법 / 소프트웨어 사용법 / 상세 스펙 / 보증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사용자 설명서를 펼친 모습입니다. 

총 9(사용법)+1(보증서) 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삽화를 포함한 모든 내용이 풀 컬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년 하반기부터 리줌 게이밍 기어들의 사용 설명서가 상당히 충실하게 제공되고 있는데, 이 제품도 이를 잘 따르고 있습니다.





■ 내부

이제 RIZUM G-FACTOR Z500 PRO 게이밍 마우스를 분해하여 내부 구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이 사용기에서 마우스를 분해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따라 하여 마우스를 분해하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마우스 분해 시 무상보증이 소멸되며 마우스가 파손될 경우 수리가 거부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제품은 다른 리줌 마우스에 비하여 완전분해 시 마우스가 파손될 위험이 더 큽니다.)


나사를 제거하고 마우스의 결합부를 들어 올리면 마우스가 상부와 하부로 분리됩니다.

유격이 적고 텐션이 상당히 강한 편이므로 분해 중에 파손 위험성이 높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상부의 모습입니다. 

상부 하우징은 이중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중심부에는 무게추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무게추의 무게는 10g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좌 / 우 / DPI 버튼의 기둥 부분입니다. (기둥 부분이 마우스 스위치를 눌러서 클릭을 발생시킵니다.)

좌 / 우 버튼은 대칭형으로 클릭감 편차가 거의 없는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DPI 버튼은 십자 기둥이 스위치를 클릭하는 방식으로, 이로 인하여 좌우 버튼에 비하여 좀 더 무거운 클릭감을 제공합니다.

이는 DPI 버튼을 잘못 누르는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한 의도된 구조로 보입니다.


좌 / 우 버튼의 기둥 끝에는 클릭압을 줄이고 스위치를 보호할 수 있도록 실리콘 테이프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하부에는 DPI LED의 빛이 엉덩이 부분의 리줌 로고에만 집중될 수 있도록 깔때기 모양의 구조물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마우스 상부 하우징을 전부 분해한 모습입니다. 

좌측에 있는 부분은 위에서부터 DPI 버튼(도색된 플라스틱), 커버(알루미늄), LED 빛 확산 깔때기입니다.


하부의 모습입니다. 

기판과 하부 하우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적인 마우스와 크게 달라보이지는 않습니다.


측면의 사이드버튼은 옆으로 힘을 가하는 방식이 아닌 위에서 아래로 힘을 가하는 방식입니다.

상당히 균일한 클릭감과 클릭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휠의 모습입니다.

투명 플라스틱 베이스에 알루미늄으로 된 커버를 씌운 형태입니다.

휠은 유격이 거의 없게 빡빡하게 장착되어 있습니다.



마우스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광학 센서는 Pixart ADNS-A3050가 사용되었습니다. 

엔트리급 게이밍 마우스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센서인 만큼 준수한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마우스의 메인 컨트롤러로는 HOLTEK의 HT82F553가 사용되었습니다. 

HT82F543과 함께 온보드 메모리를 갖춘 게이밍 마우스에 흔하게 사용되는 칩셋입니다.

HT82F553은 칩셋 내에 설정을 저장할 수 있는 64바이트의 저장소 8개를 제공하는데, 이를 통해 우리는 이 마우스의 하드웨어 매크로가 지원하는 최대 길이가 63바이트임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좌 / 우버튼의 스위치는 옴론차이나 D2FC-F-7N(20M; 2000만 회) 스위치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대다수의 게이밍 마우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가장 인기 있는 스위치이며 0.5~0.7N의 클릭압과 가볍고 경쾌한 클릭감을 제공합니다.

휠 엔코더는 TTC 흑색 엔코더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휠 버튼의 스위치는 후아노 적색 스위치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DPI / 사이드버튼의 스위치는 후아노 백색 스위치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마우스에는 기판 여기저기에 다수의 RGB LED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하늘색 동그라미로 쳐진 것은 DPI 표시를 위한 DIP 타입의 RGB 4핀 LED이며, 노란색 동그라미로 쳐진 나머지 8개는 조명 효과를 위한 SMD 타입의 RGB 4핀 LED입니다.



LED 위치 파악을 위해 마우스에 전원을 인가한 모습입니다.

다수의 SMD LED를 통해 마우스 하우징 전체를 밝히는 구조입니다.





■ 크기

이번에는 보유 중인 마우스들 중 최근 게이밍 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로지텍 G102와 G403을 사용하여 RIZUM G-FACTOR Z500 PRO 게이밍 마우스의 크기를 가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로지텍 G102, RIZUM Z500 PRO, 로지텍 G403 순으로 나열한 모습입니다.

G102와 Z500은 비슷한 길이를 지니고 있으며, G403은 이들보다 확실히 큰 모습을 보여줍니다.


로지텍 G102와의 크기 비교입니다.

두 마우스의 길이는 비슷하나, 형태의 차이(G102는 타원형, Z500 PRO는 호리병 형태)로 인하여 Z500 PRO가 최대폭이 더 넓습니다. 

반면, 중심부의 넓이는 로지텍 G102쪽이 약간 더 넓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 로지텍 G102 : 가로 62mm, 세로 117mm, 높이 38mm이며 무게는 85g

- RIZUM Z500 PRO : 가로 66mm, 세로 124mm, 높이 39mm이며 무게는 99g


로지텍 G102와 RIZUM Z500 PRO의 엉덩이 부분의 모습입니다. 

제원 상 1mm의 차이이지만 Z500이 조금 더 가파른 형태를 가지고 있어 눈으로 보는 느낌은 더 차이가 납니다. 


이번에는 로지텍 G403과의 크기 비교입니다.

수치상의 차이만큼 로지텍 G403이 옆으로 약간 더 넓으며 펑퍼짐한 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RIZUM Z500 PRO : 가로 66mm, 세로 124mm, 높이 39mm이며 무게는 99g

- 로지텍 G403 : 가로 68mm, 세로 124mm, 높이 43mm이며 무게는 90g


로지텍 G102와 RIZUM Z500 PRO의 엉덩이 부분의 모습입니다. 

G403이 4mm의 차이만큼 확실하게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제가 보유하고 있는 리줌 마우스들을 같이 출동시켜봤습니다.

아래는 길이 순으로 나열한 모습입니다.

리줌 마우스들 중에서는 (큰 차이는 아니지만) Z500이 Z4와 동일하게 가장 짧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엉덩이 부분의 모습입니다.

펑퍼짐한 형태에도 불구하고 Z500이 가장 낮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조금 더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3개씩 나열한 모습입니다.

Z700 > Z8 = Z7 > Z4 > Z500 순의 높이임을 알 수 있습니다.







■ 그립

이번에는 RIZUM G-FACTOR Z500 PRO 게이밍 마우스를 직접 쥐어본 후 그립시의 느낌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의 주인공인 전 F12의 손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손을 최대한 벌린 상태에서 엄지에서 소지까지의 폭이 키보드의 F1~F12키의 거리에 해당됩니다.)



◆ 핑거그립

이 마우스의 전체적인 형태와 낮은 높이는 핑거그립에 최적화된 형태입니다.

핑거그립을 시도해 본 결과, 안정적이고 편안한 그립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핑거그립에 맞게 손가락이 상당히 뒤로 빠진 상태에서도 불편 없이 마우스 클릭이 가능합니다.




◆ 클로그립

엉덩이 부분이 넓으므로 클로그립에도 나쁘지 않은 그립감을 보여줍니다.

다만, 사용자에 따라서는 높이가 약간 낮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 팜그립

손이 작거나 중간인 사람에게는 적당한 그립감을 보여주나, 손이 큰 사람의 경우 높이와 좌우 패임으로 인하여 다소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불편할 정도는 아니고 그럭저럭 나쁘지 않은 그립감을 보여주나, 손이 큰 편인 제 입장에선 촥 감긴다는 느낌은 오지 않습니다.



결과를 요약하자면, 형태에서 알 수 있듯이 핑거그립에서 최상의 그립감을 보여주고 있으며, 팜 그립에서는 다소 호불호가 갈리는(손이 크고 높은 높이를 선호하는 사용자에게는 썩 만족스럽지 않은) 그립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핑거그립으로 FPS를 즐겨 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좋은 그립감을 제공하는 마우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 마우스가 핑거그립에 최적화되었다는 점은 사이드버튼의 배치를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이 마우스의 사이드버튼은 일반적인 마우스들에 비해 약간 뒤에 위치해 있는데, 이는 핑거그립 시에 엄지손가락으로 뒤로가기 버튼을 쉽게 누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로 인하여 팜그립시에는 아래와 같이 엄지손가락 끝과 뒤로가기 버튼 거리가 상당히 멀어 사용이 불편하게 느껴집니다.





■ LED

RIZUM G-FACTOR Z500 PRO 게이밍 마우스는 1680만 색의 표현이 가능한 RGB LED를 9개나 탑재하고 있습니다.

RGB LED 중 1개는 DPI를 표시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나머지 8개는 다양한 색상과 효과를 통한 튜닝 효과를 제공합니다.


LED가 켜진 상태에서 촬영한 마우스의 전체적인 모습입니다. 

현재 DPI를 표시하는 RIZUM 로고와 튜닝 효과를 위한 테두리 부분이 여러 색깔로 빛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출고 시 기본적으로 WAVE 효과가 설정되어 있으므로 테두리 부분의 색깔이 지속적으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장착된 LED의 색상을 각각 개별로 사용자가 원하는 색깔로 지정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느낌의 튜닝이 가능합니다.


RGB LED의 색 표현력이나 균일도는 꽤 괜찮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확인을 위하여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 노란색 LED를 작동시킨 모습입니다.





다른 색상들의 경우 좋은 색 표현력을 보여줍니다만, 아쉽게도 하얀색의 경우엔 깨끗한 하얀색이 아닌 아래와 같이 보랏빛이 감도는 어중간한 느낌의 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Z500 PRO는 장착된 RGB LED의 수만큼이나 다양한 LED 효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LED OFF, LED ON 외에 제공되는 다양한 효과입니다.

LED 효과 중 Wave, Neon, Gliding 효과는 소프트웨어 없이도 마우스의 오른쪽과 왼쪽 버튼을 동시에 3초가량 눌러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Twinkling 효과는 LED가 주기적으로 깜빡이는 효과입니다.


Breathing 효과는 LED가 주기적으로 밝아졌다 어두워졌다를 반복하는 효과입니다.


Neon 효과는 LED의 색상이 자연스럽게 순환되는 효과입니다.


Wave 효과는 총천연색의 LED가 한쪽 방향으로 순차적으로 흐르는 효과입니다.


Gliding 효과는 사용자의 마우스 움직임에 따라 LED가 밝아지는 효과입니다.


Finger moving 효과는 하얀색 LED를 기반으로 한 상태에서 총천연색의 LED가 한 마디씩 흐르는 효과입니다.


Vertical flipping 효과는 총천연색의 LED가 상하로 흔들리듯이 움직이는 효과입니다.


Yo-yo 효과는 요요의 움직임을 흉내 내는 듯한 효과입니다.


마지막으로 Spotlight 효과는 배치된 RGB LED 중 4개가 교대로 꺼졌다 켜졌다를 반복하는 효과입니다.




■ 소프트웨어

RIZUM G-FACTOR Z500 PRO 게이밍 마우스는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를 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그러나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경우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RIZUM 공식 홈페이지의 고객지원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메인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화면의 각 부분에 대해서는 이미지에 기재된 설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쉽게도 소프트웨어는 한글화가 되어있지 않으므로 사용 전 설명서를 먼저 읽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좌측 상단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소프트웨어의 인터페이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언어로서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으며, 나머지는 색상이나 효과를 결정하는 부분이므로 굳이 설정을 건드릴 필요는 없습니다.


KEY 페이지에서는 마우스 버튼의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Z500 PRO 마우스는 마우스의 모든 버튼(왼쪽 / 오른쪽 / 휠UP / 휠DOWN / 휠클릭 / DPI변경 / 뒤로가기 / 앞으로가기)에 대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며, 이를 위한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모든 설정은 마우스의 내장 메모리에 저장되므로 다른 PC에 마우스를 연결하더라도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도 설정값으로 동작합니다.


KEYBOARD는 마우스 버튼을 단일 키 입력으로 치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MOUSE는 마우스 버튼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B4와 B5는 사이드버튼을 의미하며, 3점사(TRIPLE CLICK)을 지원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MEDIA는 마우스 버튼을 멀티미디어 기능이나 웹 브라우저 제어용으로 지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COMBO KEY는 마우스 버튼을 조합 키 입력으로 치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최대 3개의 키 입력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이미지에선 Ctrl+Alt+Del로 지정)


MACRO는 사용자가 미리 작성한 매크로를 지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아래와 같이 매크로 동작 방법에 대한 설정도 가능합니다.


FIRE KEY는 마우스 버튼이나 키보드 키를 빠르게 반복하는 광클 / 연타 기능입니다.

7단계의 속도 설정과 최대 255회의 반복 횟수 지정이 가능합니다.


MACRO 페이지에서는 사용자 매크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는 일일이 기능을 지정한 후 추가 버튼을 누르거나, 녹화 기능을 사용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키 입력, 마우스 버튼 입력, 딜레이(한 번에 최대 65초)의 저장이 가능하며 마우스 좌표를 저장하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설정한 매크로를 마우스 버튼에 지정하면 마우스의 내장 메모리에 매크로 내용이 저장됩니다. 따라서 다른 PC에 마우스를 연결하더라도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우스의 내장 메모리 크기의 한계로 인하여 하나의 매크로는 최대 63바이트의 크기를 가집니다. 이는 키 입력의 경우 영문 31자에 해당되는 크기입니다.

크기를 초과하는 매크로를 지정할 경우, 아래와 같이 Out of memory 에러가 뜨며 이후의 내용이 잘려나가게 됩니다.


COLOR 페이지에서는 마우스의 LED 효과와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다양한 LED 효과를 제공하며, LED를 끄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8개의 LED만 해당)


8개의 LED 각각에 개별 색상 지정이 가능하므로 튜닝의 자유도는 상당히 넓습니다. (밝기와 효과 속도는 공통)

그러나 미리 지정된 색상 프리셋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최초 설정이 약간 번거로운 편입니다.


마지막으로 SENSOR 페이지에서는 마우스의 DPI 단계와 폴링 레이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DPI는 기본적으로 4단계가 설정되어 있으며, 최대 8단계까지의 단계와 색상 설정이 가능합니다.

다만, 조정 가능한 DPI의 단계가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단계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이는 후술), 색상의 경우 지정된 8색의 사용만이 가능하며 LED를 끄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 성능

이제 RIZUM G-FACTOR Z500 PRO 게이밍 마우스의 성능에 대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센서 스펙

옵티컬 방식의 마우스로서 센서로는 Pixart ADNS-3050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프레임률 6666fps, 가속도 20g, 트래킹 속도 60ips, 2000CPI의 네이티브 해상도를 갖추고 있는 엔트리급의 게이밍 마우스 센서로서 많은 제품들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센서 스펙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pixart.com.tw/product_data.asp?product_id=96&productclassify_id=1&productclassify2_id=3



◆ DPI

250~4000DPI 사이에서 250부터 2000까지는 250 단위로, 2000부터 4000까지는 500 단위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즉, 사용 가능한 DPI 단계는 250 / 500 / 750 / 1000 / 1250 / 1500 / 1750 / 2000 / 2500 / 3000 / 3500 / 4000입니다.

조절 가능한 범위는 비교적 넓은 편이나, 변경 가능한 단위가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DPI(400, 800, 1200, 1600)와는 약간씩의 차이가 있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사실 이는 컨트롤러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궁여지책이기도 합니다만...)

물론, 최근의 FPS들은 감도 계산을 EDPI로 하는 만큼 인게임에서의 설정만 정확하다면 심각한 문제는 아닙니다.



◆ 폴링 레이트

125, 250, 500, 1000Hz의 폴링 레이트를 지원하며 모든 폴링 레이트에서 안정적인 동작을 보이고 있습니다.

테스트 기간 중에는 1000Hz를 주력으로 사용하였으며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였습니다.



◆ 휠

휠은 비교적 부드러운 편이나 적당한 구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게 손끝으로 1단계씩 정확하게 조작이 가능합니다

휠버튼의 클릭압은 좌우 버튼보다 다소 무게감이 있으나 클릭하기가 힘들 정도로 무겁지는 않습니다.

이외에, 알루미늄 휠의 그립감이나 손끝의 느낌은 꽤 만족스럽습니다.



◆ 스위치

각 버튼에 사용된 스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오른쪽 / 왼쪽버튼 : 옴론차이나 D2FC-F-7N(20M)

- 휠버튼 : 후아노 적색 스위치

- DP / 사이드버튼 : 후아노 백색 스위치


최근 시간상의 여유가 없어 정확한 클릭압을 측정해보지는 못하였으나, 각 버튼들이 균일한 클릭압을 가진 것으로 느껴집니다.

좌 / 우버튼을 기준으로 하면 사이드버튼은 5~10g 정도 높은 클릭압, 휠버튼과 DPI버튼은 20g 정도 높은 클릭압으로 느껴집니다.



◆ LOD

마우스 센서가 동작하는 높이를 의미하는 수치로 주로 FPS를 하시는 분들에게 중요한 수치입니다.

일반적으로 CD 장수로 높이를 비유하곤 합니다. (CD 1장 = 1.2mm)

측정 방식은 플라스틱, 알루미늄 마우스패드 위에 마우스를 올린 후 바이스로 1mm씩 들어 올리면서 최대치를 측정하였습니다.

측정 방식의 한계로 인하여 土0.2mm 정도의 오차가 있으며 표면에 따른 차이도 존재합니다.


측정 결과, Z500 PRO의 LOD는 1.5mm로 측정되었습니다.

ADNS-3050 센서를 사용한 마우스들 중에서는 매우 낮은 값으로, 굳이 테이핑과 같은 튜닝을 하지 않더라도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한 값입니다.



◆ 마우스패드 호환성

천, 네오프렌, 플라스틱, 목재, 알루미늄, 강화유리 패드 테스트 결과 모두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천, 알루미늄, 강화유리 패드는 검증을 위하여 2~3개의 다른 제조사의 제품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아래는 RIZUM V1 알루미늄 마우스패드와의 모습이며 정상적으로 잘 작동합니다.




■ 사용

일주일 남짓 되는 기간 동안 RIZUM G-FACTOR Z500 PRO 게이밍 마우스를 주력으로 사용해 본 소감입니다.

폴링 레이트는 1000Hz, 윈도 마우스 속도는 기본, 가속도는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였습니다.



◆ 웹서핑, 오피스

3000DPI, 핑거그립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익숙한 그립감으로 별다른 적응기간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했으며, 사용 중 큰 불편함을 느낀 적은 없었습니다.

저의 경우 보통 사무용으로는 팜그립을 사용합니다만, 이 마우스의 경우 핑거그립이 좀 더 편했습니다.



◆ 게임

- PLAYERUNKNOWN'S BATTLEGROUNDS (FPS) : 1000DPI, 핑거그립, 게임 내 감도 63(일반 상태)

- 오버워치 (FPS) : 1000DPI, 핑거그립, 게임 내 감도 6

- 리그 오브 레전드 (AOS) : 1000DPI, 핑거그립


그립이 어렵거나 무거운 마우스는 아닌 만큼 어려움 없이 적응 및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였습니다.

FPS 시에 대략 마우스 DPI 1200 정도까지는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 나선 그리기

몇 번 시도해 본 결과 2500DPI까지는 어렵지 않게 비교적 깔끔한 나선을 그릴 수 있었고, 3000DPI부터는 의도와는 달리 튀어나오는 부분이 생깁니다. 최댓값인 4000DPI의 경우 3000DPI보다도 튀는 부분이 더 많이 발견됩니다.

안정적인 포인팅을 위해서는 가급적이면 800~2000DPI 이내의 DPI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싶습니다.




■ 총평

화려한 외관과 9개의 RGB LED가 주는 튜닝 효과가 돋보이는 제품입니다.


성능 면에서 적당한 가격 대 성능비를 가지고 있으며, 핑거그립 사용자들에게 어필할만한 좋은 그립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알루미늄 휠과 같은 멋진 포인트와 RGB LED의 튜닝 효과까지 감안하면 우수한 가격 대 성능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RGB LED를 통해 제공되는 효과가 다양하며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폭도 넓어 멋진 튜닝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의 게이밍 마우스로 화려한 튜닝 효과를 누리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할만한 제품입니다.



◆ 장점

- 알루미늄 휠을 위시한 세련된 디자인

- 9개의 화려한 RGB LED

- 다양한 RGB LED 효과

- 균일한 버튼 클릭압 / 클릭감

- 준수한 트래킹 성능

- 온보드 메모리 (버튼, LED, 매크로 설정이 모두 마우스에 저장됨)

- 핑거그립에 최적화된 형태

- 낮은 LOD (1.5mm)


◆ 단점

- 다소 뻣뻣하게 느껴지는 케이블

- DPI 상태 표시 LED의 설정 가능한 색상이 8색으로 제한됨

- 설정 가능한 DPI 설정값은 사용자에 따라서는 아쉬울 수 있음

- 팜그립을 선호하는 사용자에게는 다소 호불호가 갈리는 형태와 버튼 배치



원문 : http://blog.naver.com/mizumo/221055670237


관련상품
RIZUM G-FACTOR Z500 PRO GAMING MOUSE 블랙

RIZUM G-FACTOR Z500 PRO GAMING MOUSE 블랙

마우스/광/DPI+5버튼/유선/금도금/USB/상하/ADNS-3050/4000DPI/6500FPS/가속도 20G/S/W 매크로/소프트웨어 지원/LED 튜닝제품/무광 UV코팅/게이밍 마우스/OMRON 스위치/125mm/65mm/40mm/99g

판매몰 81 | 등록일 2017.06.23

최저가 19,600원

가격비교
RIZUM G-FACTOR Z500 PRO GAMING MOUSE 화이트

RIZUM G-FACTOR Z500 PRO GAMING MOUSE 화이트

마우스/광/DPI+5버튼/유선/금도금/USB/상하/ADNS-3050/4000DPI/6500FPS/가속도 20G/S/W 매크로/소프트웨어 지원/LED 튜닝제품/무광 UV코팅/게이밍 마우스/OMRON 스위치/125mm/65mm/40mm/99g

판매몰 69 | 등록일 2017.06.23

최저가 19,800원

가격비교
댓글 2

0 / 1000자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