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스

Turtle Beach가 ROCCAT을 인수한 이유?



기업 인수합병


결혼은 인생에 있어 아주 중요한 이벤트라고 합니다. 사람이 만나 한집 살림을 하는 뭐가 그리 대단한 일인가 싶습니다만, 저처럼 결혼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을 해보지 않은 사람들이나 하는 이야기일 겁니다. 저는 실제로 결혼에 대해선 현실 감각이 굉장히 떨어지는 편입니다. 커뮤니티를 구경하다가 우연히 결혼과 기업 인수합병을 연관 지어 설명하는 글을 보기 전까지는 그저 좋은 정도로만 인식하고 있었죠. 하지만 남녀가 서로 동의하에 진행하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고려해야 한두 가지가 아니더군요. ‘괜히 드라마 작가들이 주요 소재로 써먹는 아니구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이번 주제가 기업 인수합병과 관련된 이야기인데, 글을 시작하려고 키보드에 손을 얹으니인상 깊었던 게시글이 떠올라서 잠시 이야기해봤습니다.


기업 인수합병이란 외적 성장을 위해 특정 기업이 다른 기업 경영권을 인수할 목적으로 소유 지분을 확보하는 제반 과정을 뜻합니다. 여기에서 인수는 매수한 기업을 자회사나 관련회사로 둘뿐 해체하지 않지만, 합병은 매수한 기업을 해체하여 자사 조직 일부분으로 흡수하는 말합니다. 인수합병에는 가지가 있습니다. 적대적 인수합병과 우호적 인수합병이 있죠. 먼저, 적대적 인수합병(hostile takeover) 상대 기업 동의 없이 기업 경영권을 얻어 내는 방식으로, 주로 공개매수나 위임장 대결과 같은 형태를 취합니다. 반대로 우호적 인수합병은 양사 경영진이 서로 합의하에 이뤄내는 일반적인 경우를 뜻합니다. 앞서 언급한 결혼 역시 보통 상황이라면 이에 해당하겠죠.



 모든 결혼생활이 행복하지만은 않듯이, 기업 인수합병도 무조건적으로 장밋빛 미래가 펼쳐지는 아닙니다. 오히려 인수합병전()에서 승리한 기업이 경영 위험에 빠지기도 하는승자의 저주(Winner’s curse) 시달리기도 하죠. 통계적으로도 인수합병 실패율은 70% 달한다고 하며, 실패 요인으로는 금전적인 문제도 있겠지만, 기업 문화 차이나 소통 부재 등도 요인으로 꼽히곤 합니다. 알면 알수록 결혼과 인수합병은 닮은 점이 많습니다. 물론, 결혼을 기업 인수합병처럼 접근하면 일이겠지만요.

 

공개매수(TOB, take over bid): 기업 지배권을 얻거나 강화하려고 주식 매수 기간, 매수 가격 매수 조건을 미리 공개적으로 알려서 유가 증권 시장 밖에서 불특정 다수인을 대상으로 해당 기업 주식 따위를 사들이는 .



위임장 대결(proxy fight): 주주 다수로부터 주주 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하기 위한 위임장을 확보하여 기업의 인수나 합병을 추진하는 전략을 이르는 .



Turtle Beach, ROCCAT을 흡수하다


▲ 출처: Turtle Beach 공식 홈페이지



2019 3, 입장에서는 충격(?)적인 뉴스 하나를 접하게 됩니다. 북미 시장에서 게이밍 헤드셋을 판매하고 있는 Turtle Beach 독일 게이밍 기어 업체인 ROCCAT 인수했다는 소식인데요. 아마 외에도 많은 분이 놀라셨을 겁니다. ROCCAT 한국에서 Kone Pure 시리즈로 인지도를 쌓은 브랜드입니다. 반면에 Turtle Beach 인수합병 소식을 알리기 전까진 크게 알려진 업체가 아니었기 때문에 몇몇 누리꾼들은 충격적이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한국 시장에 본격적인 진출을 하지 않았을 , Turtle Beach 북미 시장에서는 입지를 공고하게 다진 기업입니다. 사업 분야가 넓지 않고, 마이너한 게이밍 음향 시장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는 약점이 있지만, 그래도 나스닥(Nasdaq)에서 HEAR라는 기호로 거래되는 규모가 작은 회사는 아닙니다.





나스닥은 시가총액 기준으로 뉴욕 증권거래소 다음인 세계 2 규모를 자랑합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이름만 대면 알만한 IT 기업이 주름잡고 있는 나스닥은 본래 벤처기업을 위한 시장입니다. 벤처기업이 자금을 쉽게 조달할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죠. 상장 요건도 까다로운 편은 아닙니다만, 해를 거듭할수록 조건이 강화되고 있긴 합니다. 특히, 중국 업체에게는 가차 없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요. 기업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에는 재무제표가 가장 좋겠지만, 단순하게 기간별 기업 가치를 파악하기에는 주가 차트도 좋은 자료가 됩니다.


재무제표: 기업이 회계 연도가 끝나는 때에 결산 보고를 하기 위하여 작성하는 여러 가지 종류의 회계 보고서. 기업 회계 원칙에 따라 작성되며, 기업 경영 성적 재정 상태를 외부에 공개할 .



호재, 그리고 깨달음


▲ 출처: 배틀그라운드 공식 홈페이지

▲ 출처: 포트나이트 공식 홈페이지



▲ 출처: 구글 주가 정보



Turtle Beach 2018, 포트나이트와 배틀그라운드(PUBG) 인기를 끌면서 엄청난 호재를 맞이하게 됩니다. 발소리와 총알이 날아오는 방향이 중요한 게임이라서, 대중에게 관심을 받지 못했던 헤드셋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합니다. 1주당 2달러에 그치던 Turtle Beach 주식은 32.33달러로 껑충 뛰어오르게 되는데요. 화려하게 고점을 찍은 그래프는 폭발적인 열기가 식어가면서 자연스럽게 우하향 곡선을 그리게 됩니다. 마니아가 아닌 경우, 헤드셋은 구매하면 고장 나기 직전까진 사용하는 제품이라서 높은 실적을 계속 이어가기에는 무리가 있었던 겁니다. 뜻밖에 만난 호재는 한계점을 명확하게 인지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출처: 구글 주가 정보



꾸준하게 하락하던 주가는 2019 5 31 마감에 8.32달러를 기록합니다. 32달러대에 올라탔던 Turtle Beach 이미 오간 데가 없어진 셈이죠. 한계가 명확히 드러나면서 갈림길에 마주하게 됩니다. 짧았던 영광은 잊어버리고 지금 자리에 만족할지,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아 나설지. 그리고 2019 6 3, Turtle Beach 독일 게이밍 기어 업체인 ROCCAT 인수를 완료했다는 발표를 하게 됩니다. 이전처럼 헤드셋만 팔아선 안되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나 봅니다. 다소 위험을 안고 있는 인수합병이지만, 밥그릇을 늘리기엔 이만한 전략도 없습니다. 때로는 이전까지 쌓아왔던 모든 걸고 새로운 도전을 해야 때가 있는데, Turtle Beach 2019 6월을 시기로 잡은 셈입니다.






Turtle Beach가 ROCCAT을 인수한 이유



▲ 출처: https://www.nasdaq.com/market-activity/stocks/hear/earnings


Turtle Beach ROCCAT 현금 1,560 달러와 최대 330 성과급으로 인수했습니다. 인수 당시 2020년에는 ROCCAT 제품 매출이 3천만 달러 이상을 기록하고, 순이익과 EPS(주당순이익) 대한 수익이 증가할 거라고 예상했습니다.

 

• EPS(주당순이익):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당기순이익) 기업이 발행한 주식 개수로 나눈 . 1주당 이익을 얼마나 창출했는지 나타내는 지표. , 1년간 올린 수익에 대한 주주의 몫을 나타내는 지표. EPS 높을수록 주식의 투자 가치는 높다고 있으며, 그만큼 해당 회사의 경영실적이 양호하다는 . 따라서 배당 여력도 많으므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출처: Turtle Beach CEO(출처: Turtle Beach 공식 홈페이지)



또한, Turtle Beach CEO 유르겐 스타크(Juergen Stark) ROCCAT 인수하면서 어느 때보다 크고 강력한 Turtle Beach 되었고, 결합된 제품 포트폴리오가 업계에서 가장 강력한 제품 하나가 이라고 주장합니다. 근거는 ROCCAT 대한 믿음입니다. ROCCAT 팀과 제품들은 이미 PC 게이머들 사이에서 명성을 얻고 있죠. 그들이 지금까지 쌓은 전문성은 16 달러 규모인 PC 게이밍 헤드셋 시장과, 13 달러 규모를 가진 게이밍 키보드, 마우스 시장으로 확장을 가속화하는 도움이 거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인수합병을 통해 콘솔 게이밍 헤드셋 시장을 넘어 모든 플랫폼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는 목표라고 하는군요.





▲ 출처: Turtle Beach General Manager(출처: Turtle Beach 공식 홈페이지)



Turtle Beach 독일 자회사의 공동 전무 이사 르네 코르테(René Korte) 새로운 포트폴리오를 통해 PC 게이밍 마우스와 키보드, PC 게이밍 헤드셋, 콘솔 게이밍 헤드셋으로 50 정도 되는 핵심 모델을 갖추고 있어서 Turtle Beach ROCCAT에게는 매우 흥미로운 시기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리고 북미, 유럽, 아시아에 걸쳐 새롭게 결합된 유통 채널을 통해 Turtle Beach 세계 게이머에게 강력한 제품 라인업을 전달할 있을 거라며 유르겐 스타크가 주장하는 내용에 힘을 실었습니다.




게이밍 헤드셋 시장과 Turtle Beach



Turtle Beach는 음향기기, 특히 헤드셋에 주력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특히, 콘솔 게임기와 연결할 수 있는 장비를 주로 취급하고 있죠. 호환성을 위해 3.5mm 아날로그 단자를 주로 활용하고 있으며, 이 제품들은 PC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Xbox나 PlayStation, Switch 등과도 호환됩니다. 반면에 USB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는 유선 제품이나 RF 신호를 활용하는 무선 제품은 플랫폼을 가립니다. 어지간하면 PC는 모두 호환되지만 Xbox와 PlayStation은 명확하게 구분해서 구매해야 합니다. 호환성이나 별도 음향 장비(DAC, Amp) 등을 보유한 경우라면 3.5mm 아날로그 단자를 활용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게 합리적이고, 별도 음향 장비가 없거나 Turtle Beach가 제공하는 부가기능을 활용하고 싶다면, USB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는 제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음향기기는 가격대가 천차만별입니다. 헤드셋을 구성하는 부품 원가는 그리 높은 편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고가 제품을 선택합니다. 비합리적인 소비인 걸까요? 음향기기 특성을 파악한다면 이런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여지가 생깁니다. 같은 하우징 소재, 같은 발음체(드라이버)를 활용한다고 하더라도 브랜드마다 구현해내는 소리는 완전히 다릅니다. 엔지니어마다 좋은 소리에 대한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죠. 소리에 대한 고민과 철학을 잘 녹여내는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인정받지만, 반대로 철저하게 외면받기도 합니다. 소리라는 게 취향이 강하게 작용하는 분야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최소한 지켜야 할 선이 있다는 걸 보여주는 예시죠. 기본적으로는 모든 소리 정보를 빠짐없이 전달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특정 음역대를 도드라지게 강조해선 안됩니다. 이런 걸 ‘•토널밸런스’라고 표현하는데요.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유명한 음향기기 업체들은 기본적으로 토널밸런스를 잘 조절합니다.



• 토널 밸런스: 저음, 중저음, 중음, 중고음, 고음 등 여러 진동수 영역에서, 음의 크기의 상대적인 균형


 국내 게이밍 헤드셋 시장은 냉정하게 말해서, 기본기를 갖추지 못한 제품이 즐비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헤드셋을 구매하는 주 연령층이 어린 편이라서 구매력이 떨어집니다. 가격 저항선이 매우 빡빡한 편이죠. 그래서 가격대가 1~4만 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죠. 이 가격대에서 기본기를 잘 갖춘 제품을 찾는 건 아주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Turtle Beach는 보급형 제품도 기본기가 좋습니다. 외부는 플라스틱 위주로 만들어져서 살짝 저렴해 보이는 감이 있지만, 좌우 밸런스를 위해 내부 구조가 같도록 구조물을 추가하는 등. 최대한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성능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엿볼 수 있습니다. 해외 역시 게이밍 헤드셋을 구매하는 연령층은 상대적으로 낮을 겁니다. 그래서인지 고가 제품 가격이 일반 음향기기 업체와 비교했을 때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고가로 분류할 수 있는 제품들은 주로 100달러대이며, 앰프를 함께 제공하는 제품이 249.95달러로 가장 비쌉니다. 더 비싼 제품도 충분히 만들어낼 수 있는 역량이 있지만, 시장 여건을 고려한 적절한 타협점을 잡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이밍 헤드셋 시장과 Turtle Beach




게이밍 기어 시장은 역사가 짧습니다. 초창기에는 유행이란 게 존재할 수가 없었고, 기업이 내놓는 제품을 소비자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구조였죠. 하지만 최근 들어 마우스 시장은 트렌드란 게 형성됩니다. 첫 번째로 경량화입니다. 묵직한 마우스를 좋아하는 게이머는 참 많습니다. 게이밍 기어라는 개념이 생겨난 시점에 출시한 마우스 내부에는 인위적으로 무게를 늘리는 무게추가 존재했습니다. 무게 중심이 한쪽에 쏠리는 형태라서 실측한 무게보다 더 묵직하게 느껴지기도 했죠. 하지만 지금 시점에서 무게추는 굉장히 시대착오적인 요소로 꼽힙니다. 손목에 부담을 덜기 위해선 가벼운 마우스를 사용해야 한다는 게 중론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입니다. 취향은 언제나 존중해야 마땅하지만, 건강 문제와 연결된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두 번째로는 무선화입니다. 케이블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건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접해볼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청소기를 꼽을 수 있습니다. 무선 청소기로 이방 저방 자유롭게 돌아다니다가, 유선 청소기를 사용하게 되면 엄청난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이어폰, 마우스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음향은 음질이라는 요소와 신호 지연에 대한 문제가 아직까지 완벽하게 해결되지는 않았습니다. 반면에 마우스는 유선 마우스와 비교하더라도 반응 속도나 안정성 면에서 크게 부족함을 느끼지 못합니다. 감각이 민감할 수밖에 없는 게이머들이 무선 마우스를 사용하는 걸 보면 정복 단계라고 봐도 무방할 듯합니다. 그래서 마우스 시장에서 무선화는 아주 중요한 화두입니다. 최선두에는 Logitech이 일찌감치 자리를 선점하고 있고, Razer가 그 뒤를 쫓는 형국입니다. 


 ROCCAT을 지켜보고 있노라면, 참 복잡한 마음이 듭니다. 분명 내놓는 제품마다 완성도는 참 좋습니다. Logitech, Razer와 비교하더라도 딱히 부족함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독일 기업이 가진 장인 정신이 느껴지면서 더 나은 부분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브랜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만드는 데에는 분명 도움이 되지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새로운 기술 도입에 대해 아주 보수적으로 접근하는데, 그 정도가 과할 경우 기술력이 뒤처지는 듯한 인상을 줄 가능성이 존재하죠. 물론, 반드시 구현해야겠다고 마음먹으면, 아주 훌륭하게 해냅니다. Kone Pure Ultra는 기존 단점을 해결함과 동시에 외형에 변화를 주지 않고도 무게를 낮추는 데 성공합니다. 경량화를 바람직하게 해낸 대표적인 예로 꼽을 수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많은 게이머가 바라는 Kone Pure 무선화는 아직도 감감무소식입니다. Kone Pure 시리즈는 베스트셀러이기도 하지만, ROCCAT을 가장 잘 표현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혁신은 없지만, 완성도만큼은 그 어느 브랜드에게도 뒤처지지 않습니다. 조금만 더 빠르게 움직인다면, ROCCAT은 손에 꼽히는 게이밍 브랜드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이밍 헤드셋 시장과 Turtle Beach



▲ 출처: 구글 주가 정보



Turtle Beach ROCCAT 인수하고 미세하게 주가는 상승하게 됩니다. ROCCAT 인수를 바라보는 시선이 긍정적임을 나타내는 대목입니다.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기업 인수합병은 금전적 문제 해결도 중요하지만, 문화나 지향하는 바가 일치하면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브랜드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확고한 철학이 있다는 점이죠. 그리고 결이 일맥상통하기도 합니다. 기본기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Turtle Beach 안정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실망감을 안겨주고 싶지 않은 ROCCAT. 쿵짝이 맞는 브랜드라는 생각이 듭니다. 브랜드가 힘을 합쳐 만든 제품은 아직까지 출시되지 않았습니다만, 주가는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고 있습니다. COVID-19 인해 수혜를 입었다고 있지만, 실적 외에도 기대 심리가 반영되고 있다는 있습니다.



Turtle Beach 분기별 재무 리포트 보러 가기




시너지를 기대하며




Turtle Beach ROCCAT 인수한 배경과 이유를 최대한 쉽게 전달해 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덜어내는 어려웠던 글이기도 하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최대한 요약하자면, 성장에 한계를 느낀 Turtle Beach 밥그릇이 필요했고, ROCCAT 파트너로서 최적이라고 판단한 겁니다. 닮은 점이 있는 기업은 재미있게도 사업 영역이 거의 겹치지 않습니다. PC 헤드셋 정도가 교집합인데, 그마저도 ROCCAT 힘을 크게 쓰지 못하고 있던 분야입니다. 콘솔용 헤드셋은 Turtle Beach, PC 헤드셋은 ROCCAT 브랜드로, 충분히 시너지를 있는 그림입니다

 

 인수합병 후에 ROCCAT 많은 신제품을 선보였습니다. KAIN 시리즈, Kone Pure Ultra 굵직한 라인업입니다. 하지만 합병한 상태가 아니었더라도 충분히 내놓을 법한 제품들이기도 하죠. 아직까지 그들이 진짜 보여주고자 제품은 출시되지 않았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인수합병을 완료하고 1 2개월이라는 세월이 흘렀습니다. 이제는 번째 결과물을 보여줄 있을 만한 시기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게이머들이 게이밍 기어를 구매할 즐거운 고민을 있도록 경쟁력 있는 제품을 선보였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QM깜냥이었습니다.

관련상품
터틀비치 Recon SPARK

터틀비치 Recon SPARK

PC헤드셋 / 유선 / 유닛:40mm / 20Hz~20kHz / 3.5mm / 밴드형태$슬라이더형 / 마이크형태$접이식 / Flip UP MIC OFF / PS호환 / PS4호환 / XBOX호환 / 소프트웨어지원 / 일체형조작부 / 볼륨 조절 / 마이크 ON,OFF / 무게:480g

판매몰 70 | 등록일 2020.04.29

최저가 58,490원

가격비교
터틀비치 Elite Pro 2 Super Amp

터틀비치 Elite Pro 2 Super Amp

PC헤드셋 / 유무선겸용 / 유닛:50mm / 가상 7.1채널 / 12Hz~20kHz / 블루투스 / 3.5mm / USB / 밴드형태$슬라이더형 / 마이크형태$접이식^탈착형 / 탈착식케이블 / PS호환 / PS4호환 / XBOX호환 / 소프트웨어지원 / 콘트롤박스조작부 / 볼륨 조절 / 음소거 / 마이크 ON,OFF / 무게:375g / 2년 보증 / 오디오 컨트롤러 Super...

판매몰 28 | 등록일 2020.03.26

최저가 292,020원

가격비교
ROCCAT KONE PURE ULTRA Coral

ROCCAT KONE PURE ULTRA Coral

마우스 / 광 / DPI+5버튼 / 유선 / USB / 상하 / 센서$PMW-3381 / 16000DPI / 가속도 50G / H/W 매크로 / RGB라이트 / 무광 UV코팅 / 게이밍 마우스 / 소프트웨어 지원 / 내장 메모리 / OMRON 스위치 / 115mm / 70mm / 39mm / 66g / 1.8m / 2년 보증

판매몰 206 | 등록일 2020.03.17

최저가 84,000원

가격비교
터틀비치 Stealth 600

터틀비치 Stealth 600

PC헤드셋 / 무선 / 유닛:50mm / 20Hz~20kHz / USB / 밴드형태$슬라이더형 / 마이크형태$접이식 / PS4호환 / 최대15시간사용

판매몰 47 | 등록일 2020.01.31

최저가 119,000원

가격비교
터틀비치 Recon 200

터틀비치 Recon 200

PC헤드셋 / 유선 / 유닛:40mm / 20Hz~20kHz / 밴드형태$슬라이더형 / 마이크형태$접이식 / Flip UP MIC OFF / PS4호환 / XBOX호환 / 볼륨 조절 / 마이크 ON,OFF / SWITCH호환

판매몰 13 | 등록일 2019.12.18

최저가 79,800원

가격비교
댓글 0

0 / 1000자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