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성비 좋은 듀얼타워 히트싱크 공랭쿨러~! PCCOOLER G6





1. PCCOOLER G6 소개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PCCOOLER G6 공랭 CPU 쿨러입니다.


PCCOOLER는 팔라딘 시리즈로 유명한 (주)얼티메이크에서 공식 유통하는 쿨러 브랜드로 싱글 타워 쿨러인 팔라딘의 듀얼타워 버전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쿨링 팬을 포함해서 5년간의 무상 AS를 제공하는 것도 아주 큰 메리트입니다. 


PCCOOLER G6는 듀얼타워 히트싱크가 적용되어 있는 대장급 공랭 CPU쿨러로 높이가 158mm에 불과해서 대부분의 케이스에 장칙이 가능하고 마찰과 오일 쏠림이 없어서 소음은 낮추고 수명은 높인 하이드로닉 베어링이 적용된 130mm 팬 2개를 장착했습니다.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가 되었고 히트싱크와 히트파이프 그리고 탑커버까지 모두 색상에 맞게 통일이 되어 있어서 고급진 외형에 준수한 쿨링 성능을 가지는 제품으로 논 LED 블랙과 화이트 감성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대장급 성능의 공랭 쿨러입니다.


열전도율이 높은 구리 베이스로 된 지름 6mm 히트파이프 6개로 구성되어 CPU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최대 열 설계 전력(TDP)는 250W로 AMD와 인텔의 고성능 CPU와도 대응할 수 있습니다.

130mm 고성능 팬 2개는 최대 풍량 76.85CFM, 최대 속도 1600RPM, 최대 소음 29dB(A)로 성능도 좋으면서 소음은 거의 들리지 않는 수준인 30dB(A)에도 못미치는 엄청난 수준의 정숙함을 제공합니다.


고성능 듀얼타워 히트싱크가 적용된 쿨러임에도 불구하고 블랙은 44,550원, 화이트는 51.480원(작성일 기준 다나와 금액)의 합리적인 가격대로 판매중이라 가성비는 월등히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PCCOOLER G6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주요 특징




제품의 스펙





2. 패키지 구성






박스 패키징된 모습

화이트 컬러 바탕에 제품의 실사진이 인쇄되어 있고 오렌지 컬러가 측면 부분에 포인트가 되어 있는 깔끔한 박스에 포장되어 있습니다.




박스 내부 모습




구성품




AMD의 이전 세대인 AM4 소켓용 세이프티 가이드를 기본 제공하여 무뽑을 방지합니다.




팬 장착 클립 2쌍




좌측부터 AMD 장착 가이드, 인텔용 백플레이트, 인텔 장착 가이드 순입니다.




각 소켓별 고정 나사를 별도로 포장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2개의 팬을 연결하는 Y자 연결 케이블




기본으로 제공되는 EX90 써멀 구리스

높은 점도의 고성능 제품으로 2~3회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설명서





3. 쿨링 팬 외형






9개의 블레이드가 적용된 130mm 쿨링 팬

높은 신뢰성을 제공하는 하이드로닉 베어링으로 설계되어 일반 볼 베어링이나 슬리브 베어링보다 축 접축이나 마찰 현상을 제거하여 소음과 발열을 최소화합니다.


최대 풍량 76.85CFM, 팬 속도 400~1600RPM±10%, 소음 18~29dB(A)의 스펙을 가지고 있고 특히나 30dB(A)가 되지 않는 소음은 저소음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최고 수준의 만족도를 제공해 줍니다.




팬 프레임 모습




히트 싱크와 접촉되는 각 모서리 4개 부분에는 러버 재질의 댐퍼가 부착되어 있어서 소음과 진동을 줄여 줍니다.





팬 후면에는 제품명과 제조국 그리고 동작 정보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4핀 PWM 전원을 사용합니다.





4. PCCOOLER G6의 외형










PCCOOLER G6의 전체적인 모습




열전도율이 높은 구리 베이스의 6mm 히트파이프 6개가 직접 CPU와 맞닿는 DTH(Direct Touch Hitpipe) 방식이 적용되어 있어서 발열을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히트파이프는 블랙과 화이트 색상에 맞게 도장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히트싱크 상단부는 방열판 및 히트파이프가 상단에 노출되지 않게 깔끔하게 커버가 덮여있습니다.




촘촘한 히트싱크 핀 부분





5. 보드 장착 과정 (조립)




CPU쿨러를 장착할 메인보드는 GIGABYTE B650 AERO G AM5 소켓 제품입니다.




CPU는 AMD 라이젠9-5세대 7950X3D (라파엘) (정품)을 장착했습니다.

16코어 32쓰레드가 적용된 게임이면 게임, 작업이면 작업까지 현재 가장 성능이 좋은 플래그쉽 CPU인지라 온도 테스트하기에 좋은 제품입니다.

 




먼저 메인보드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CPU쿨러 장착 가이드를 제거합니다.




AMD 시스템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백플레이트를 사용합니다. 백플레이트 위에 스탠드 오프를 올려 놓습니다.




AMD용 설치 가이드를 백플레이트에 고정합니다.




CPU에 써멀구리스를 도포합니다.






히트싱크를 가이드에 고정합니다.




팬을 장착합니다.




CPU FAN에 PWM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면 조립이 끝나게 됩니다.

조립 난이도 자체는 아주 낮은 편이라 누구라도 쉽게 조립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메인보드에 장착된 모습





6. 케이스 조립 이미지 및 온도 테스트




PCCOOLER G6를 조립한 케이스는 직선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고급 케이스인 마이크로닉스 EH1-몬드리안 화이트 (미들타워)입니다.

화이트 색상의 쿨러로 조립을 해서 케이스도 화이트로 맞춰서 화이트 감성으로 세팅을 해 봤습니다.













PCCOOLER G6는 130mm 팬을 장착하고도 높이가 158mm로 웬만한 미니타워까지도 장착이 가능할 정도로 장착호환성이 높은 제품입니다.

높이가 낮지만 듀얼 타워 히트싱크가 적용되어 있어서 사이즈는 큰 편이라 케이스를 가득 채워주는 웅장함과 더불어 히트싱크와 히트파이프, 탑커버 모두 화이트 도장이 되어있어서 순백의 깔끔한 화이트 감성을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온도테스트는 CPU-Z에서 제공하는 벤치툴을 사용했습니다.

CPU는 16코어 32쓰레드의 현존 최고 성능의 플래그쉽 제품인 AMD Ryzen 9 7950X3D입니다. 

온도가 제법 높게 잡히는 제품이죠.

아이들 시 온도는 43도 수준을 보여 줍니다.

유명 커뮤니티 사이트 벤치를 보면 대장급 3열 수냉쿨러를 장착하고 37도 수준이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풀로드가 걸렸을 때의 온도는 67.6도로 측정 되었습니다.

맥스 온도가 67.8도였는데 여기서 0.2도가 떨어진 상태로 계속 온도를 유지하더군요. 

무엇보다도 풀로드가 걸려도 너무나 조용했던 부분은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이정도로 온도 제어가 가능하다는 건 실사용시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7. 마치며...











지금까지 PCCOOLER G6 공랭 CPU쿨러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대부분의 듀얼타워 히트싱크가 적용된 고성능 공랭쿨러의 경우 거대한 사이즈의 제품들이지만 130mm 듀얼 팬을 장착하고도 다른 제품들에 비해서 높이가 낮은 편인 158mm로 케이스 장착 호환성이 아주 높습니다.

블랙과 화이트 색상 두 가지로 출시가 되었으며 히트싱크와 히트파이프 그리고 상단 탑커버까지 모두 색상에 맞는 블랙과 화이트로 도장처리가 되어 있어서 깔끔하면서도 고급스러움을 더해 줍니다.


열전도율이 뛰어난 구리 베이스의 6mm 히트파이프 6개가 CPU와 직접 맞닿는 DTH(Direct Touch Hitpipe) 방식이 적용되어 있어서 발열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며, TDP 250W의 열 설계 전력으로 AMD와 인텔의 최신 CPU와도 대응할 수 있습니다.


준수한 성능과 놀라울 정도의 저소음으로 동작하는 구동 환경 그리고 고급진 디자인에 더해서 4-5만원의 합리적인 가격대 그리고 수냉 쿨러만큼 긴 5년 무상AS는 PCCOOLER G6의 커다란 메리트라고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PCCOOLER G6 CPU쿨러 사용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주)얼티메이크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3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