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PU쿨러 추천] PCCOOLER PALADIN 400 BLACK 사용후기

얼티메이크(ultimake)에서 국내 정식 수입/유통하고, 쿨링 솔루션 전문 제조기업 PCCOOLER에서 제작한 가성비 쿨러,

PCCOOLER PALADIN 400 BLACK 공랭 쿨러 사용 후기입니다.


출시 이후 2년이 넘는 동안 꾸준히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PCCOOLER PALADIN 400 BLACK는 기존 보다 업그레이드되어 더욱 향상 성능을 제공함은 물론, 최신 CPU 소켓까지 모두 호환 되도록 아낌없는 업그레이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PCCOOLER PALADIN 400 BLACK 공랭쿨러를 소개 시작합니다.

1. 제품소개


스펙을 간단히 살펴보면, 지원 소켓 LGA 1700 / LGA 1200 / LGA 115X / AM4 / AM5이며, 높이 157mm, TDP 200W, 무게 700g, Hydraulic 베어링, 팬크기 130mm, 팬속도 최대 1600RPM, 풍량 81CFM, 소음 18~28.6dBA, 보증기간 2년 입니다.


PcCOOLER 팔라딘 400 본체, 인텔/AMD 가이드, 써멀그리스, 고정나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할 AMD 라이젠 7600가 사용하는 AM5소켓만 분류하고 설명서에 따라 조립을 진행하면 쉽게 조립이 가능합니다.


구성품에 포함된 써멀그리스는 열전도율 12.8W/mk인 고성능 써멀그리스가 기본 제공되어, 별도로 써멀그리스를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0.5g이므로 어떻게 도포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최소 5회 이상 사용이 가능할 정도로 충분한 양입니다.


기존보다 업그레이드 되어, 20% 넓어진 56개의 알루미늄 히트싱크로 향상된 방열 성능이 기대됩니다.

6mm 히트파이프 4개가 프로세서와 최대한 밀착되도록 HDT 3.0 기술이 적용되어 발생한 열을 빠르게 제거하여, 냉각 효율을 극대화 했습니다. 습기와 자연 부식을 막는 니켈 도금 히트파이프로 제작되어 고급스러운 비주얼과 긴 수명을 자랑합니다.


쿨링팬은 Hydraulic 베어링이 적용되었고, 크기가 130mm급의 블레이드 팬 설계로 1600RPM에서 최대 81CFM의 강력한 풍량과 18dBA의 적은 소음을 제공합니다. 또한 앞면, 뒷면에 8개의 진동방지 고무패드를 적용하여 쿨링팬이 구동시의 충격을 흡수하여 진동과 소음을 획기적으로 줄이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2. 조립 및 테스트 환경


라이젠 7600시스템 환경에서 AM5소켓 기준으로 조립을 진행했습니다.


나사를 풀어 메인보드에 있는 가이드를 제거합니다.

패키지에 포함된 플라스틱 기둥과 가이드 클립을 순서대로 올려 놓고 나사를 조여 고정시킵니다.

써멀구리스는 가운데 큰 점 1개와 작은 점 8개로 도포했습니다.


스티커를 제거하고 양쪽에 있는 나사를 2회~3회 번갈아 가면서 조여가며 고정시킵니다.


팬 클립을 쿨링팬에 먼저 연결한 다음, 사진과 같이 손가락으로 벌려 당기듯 힘주어 고정시킵니다.


마지막으로 팬에 연결된 4핀을 메인보드의 CPU FAN에 연결하여 조립을 마무리 합니다.


방열판을 설치한 DDR5램을 CPU쿨러와 가까운 슬롯에 설치하더라도 간섭이 일어나지 않아서 풀뱅크로 설치해도 괜찮을 만큼 호환성이 좋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호환성을 확인 후, 실사용을 위해 듀얼 채널로 설치완료한 모습입니다.


쿨러 높이가 157이라 테스트에 사용된 케이스인 마이크로닉스 M60에  간섭이 일어나지 않고 여유있게 넉넉합니다.

높이가 높지 않은편이라 케이스를 선택하는데 간섭 걱정은 없겠습니다.


3. 벤치마크

CINEBENCH R23 으로, CPU를 일정 시간 동안 최대 부하를 걸었을때, 온도와 쿨링팬의 회전 속도를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게임 벤치마크로 많이 사용되는 3DMARK의 Fire Strike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대기상태일때 온도


시네벤치 멀티 1회 실행 결과


시네벤치 멀티 10분 실행 결과


시네벤치 멀티 30분 실행 결과


파이어 스트라이크


4. 마무리

지금까지 PCCOOLER PALADIN 400 BLACK에 대해서 살펴보고, 조립 및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 다양한 소켓을 지원하기 위해서, 구성품에는 상당히 많은 가이드가 포함되어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인텔 12-13세대 호환 가능한 LGA1700 소켓 지원 및 AM4 무뽑기 방지 가능한 팔라딘 세이프티 가드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 CPU쿨러 설치를 몇번 해본 사람이라면 설명서를 보지 않더라도 조립이 가능하고, 처음 조립이라도 설명서를 보고 따라만 하더라도 조립이 가능합니다. 인텔, AMD CPU 모두 장착 가능한 공용 메탈 마운팅 키트로 초보자도 손쉽게 장착이 가능합니다.

- 대기 상태에서 문서 작업 등 가벼게 사용할 경우 평균 40.6도의 온도를 유지하고, 게임과 유사한 파이어 스트라이크 실행중에는 평균 50.0도의 온도를 보여주었습니다. CPU를 10분간 과부하를 주었을때 76.9도, 30분간 과부하를 걸더라도 81.0도에서 더 이상 올라가지 않을 만큼 훌륭한 쿨링을 보여주었습니다.

130mm 팬과 빈틈없이 완벽하게 밀착되는 니켈 도금 히트 스프레더로 정숙한 최상의 성능 제공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PCCOOLER PALADIN 400이 명불허전이라는 말이 절로 나올정도로, 왜 공랭쿨러 중에 인기 1위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동일한 가격으로 더욱 성능이 향상된 가성비 쿨러 PCCOOLER PALADIN 400 BLACK 추천합니다.


구매링크 : https://prod.danawa.com/info/?pcode=14110475&_OC_=ex_blog1&logger_kw=ex_blog1&?utm_source=naver&utm_medium=blog&utm_content=&utm_campaign=event_ultimake_230803

#CPU쿨러 #CPU쿨러추천 #가성비쿨러 #쿨러추천 #고사양저소음쿨러 #팔라딘 #팔라딘400

댓글 6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