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장 빠른 연속 읽기, 쓰기 속도를 가진 NVMe1.4 PCIe4.0x4 WD 블랙 SN850X 2TB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가장 첫번째 저장 장치로 이제는 낸드 플래시 메모리 기반의 SSD가 대세로 된 것은 상당부분 시간이 지나갔다.  SSD는 초기 2.5인치 크기를 갖고 SATA3 포트로 연결되는 형태를 취해 최대 560MB/s 정도의 연속 읽기 속도를 냈다.  하지만 노트북의 작고 얇은 크기를 위해 만들어진 규격인 M.2 는 데스크탑 컴퓨터에서 본격적으로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M.2 스토리지는 노트북만의 전유물이 아니게 되었다.   


M.2 는 길이에 따른 다양한 규격을 가지고 있지만 생산이라는 시장의 논리에 맞추어서 M.2 2280 규격이 표준적인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다. 



▲ M.2 규격과 SATA3 그리고 PCIe 지원 부분 


그리고 M.2 SSD와 연결되는 골드 핑거 부분에 따른 변화도 있는데 엄밀하게는 핀 숫자에 따라서 M.2 2280 SSD는 SATA3 를 지원하기도 PCIe 레인을 지원하기도 하는데 M.2 KeyB  그리고 M.2 KeyM 으로 나눈다.  그리고 동일한 M.2 골드핑거를 가지고 있지만 네트워크 장비, 와이파이6 및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M.2 KeyE 까지 존재한다. 


다시 M.2 2280 SSD로 화제를 돌리게 되면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지만 프로토콜의 버전에 따른 속도도 존재하는데 초기 M.2 2280 SSD는 PCIe 3.0 x4  혹은 PCIe 3.0 x2 등의 속도로 출시가 되었는데 마지막에 붙게 되는 접미사인 "x4, x2" 는 사용하는 PCIe 레인의 숫자를 의미한다.   그래서 현재 12세대, 13세대 코어 프로세서와 라이젠 5000 시리즈, 라이젠 7000 시리즈 프로세서를 사용하게 된다며 PCIe 4.0 x4 스펙을 가지고 있는 SSD가 가장 빠른 속도를 내게 되며 라이젠 7000 시리즈 프로세서는 "E" 접미사가 붙은 칩셋 메인보드를 선택한다면 PCIe 5.0 x4 SSD 까지 사용가능하다.  하지만 아쉽게도 이 PCIe 5.0 x4 를 지원하는 SSD의 양상품은 아직 없다. 


Western Digital WD BLACK SN850X M.2 NVMe (2TB) 



▲ 간략 스펙 : 내장형SSD / M.2 (2280) / PCIe4.0x4 (64GT/s) / NVMe 1.4 / 3D낸드 / PS5 호환 / [성능] 순차읽기: 7,300MB/s / 순차쓰기: 6,600MB/s / 읽기IOPS: 1,200K / 쓰기IOPS: 1,100K / [지원기능] TRIM / S.M.A.R.T / 전용 S/W / [환경특성] TBW: 1,200TB / A/S기간: 5년 , 제한보증 / 방열판 미포함 / 두께: 2.38mm / 7.5g



제품의 패키지는 기존의 WD 블랙 시리즈 제품과 크게 다르지 않은데 내부에 투명한 PVC 소재의 이너박스에 제품의 본체와 간단한 설치 설명서가 포함된다.




WD 에서 출시 되는 대부분의 SSD는 모두 "인-하우스" 즉, 자사가 만들 수 있는 낸드플래시 및 컨트롤러를 그래도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공통적인 부분은 바로 "단면" 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인데 전체적인 SSD의 용량은 온보드 되어 있는 낸드플래시의 용량과 숫자로 구성된다.  


양면과 단면의 장단점은? 


SSD에 온보드된 낸드 플래시의 구성은 단면과 양면으로 나누어지는데 당연히 열 발산 차원에서 보게 되면 "단면"이 유리하다.  또한 하나 혹은 2개의 낸드 플래시 컴포넌트로 전체 SSD 용량을 구성하기 때문에 제조사의 입장에서는 고용량의 제품을 적은 숫자의 낸드 플래시로 구성할 수 있다.



▲ 네이티브 방열판이 적용된 WD 블랙 SN850 과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하는 WD 블랙 SN850X의 외형


양면의 장점은 많은 숫자의 낸드 플래시로 구성하는데 이는 저용량의 낸드플래시가 상대적으로 저렴할 때 구성하는데 이와 같은 구성은 낸드플래시를 생산하지 않는 서드파티 SSD 제조사들이 흔히 취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 방법의 장점도 존재하는데 각기 낸드 플래시 마다 별도의 읽기와 쓰기 핀숫자를 나누어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속도적인 측면에서 예전에는 장점을 가졌다.  하지만 적층방식의 낸드 플래시 제조 방법이 일반화가 된 요즘은 크게 장점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단면 구조의 SSD가 좋은 가장 큰 이유는 발열의 처리 부분이다.  즉 한쪽 면에 모두 SSD를 구성하는 요소와 각종 캐패시터 등이 한 쪽 면에만 있기 때문에 상단에 하나의 패시브 방열판 하나로도 전체적인 발열을 식힐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컴퓨터 뿐만 아니라, 노트북 그리고 최근 플레이스테이션5 에서도 단면 SSD를 장착하는게 월씬 발열 처리면에서 뛰어나다.  그래서 바닥면의 경우 아무런 컴포넌트도 붙어 있지 않다.


만약 SSD 에서 빠른 발열을 처리하지 못하게 되면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쓰로틀링을 인해 사실상 제품이 가지고 있는 모든 속도를 내지 못하고 일정 수준으로 읽기 및 쓰기 속도를 떨어드린다.  시스템의 보호 차원에서 그리고 컴퓨터가 다운되거나 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지만 느린 성능을 유지하게 된다.




이 제품이 가지고 있는 전체 용량은 2TB 로 사진 상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하나의 낸드 플래시 마다 1TB 용량씩, 2개로 전체 2TB 용량을 구성하고 있다.



WD 블랙 SN850X 에 사용된 캐시 메모리는 DDR4 MICRON FBGA96 DDR4 메모리가 하나 사용되는데 사용되었는데 1.2V 로 작동되며 전체 용량은 1Gb 이다.  



그리고 사용된 컨트롤러는 샌디스크에서 만들어졌는데 샌디스크와 WD 는 같은 회사이기 때문에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캐시 메모리로 사용되는 마이크론 DDR4 메모리만 빼고 나머지 중요 핵심 부품들은 모두 WD 에서 만들어졌다.


WD 블랙 SN850X 벤치마크 시스템 환경


● 프로세서 : AMD 라이젠7 5800X
● 시스템 메모리 : SK 하이닉스 DDR4-3200 16GB x2 
● 메인보드 : ASUS ROG STRIX X570-E Gaming 

● 그래픽카드 :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90

● 운영체제 :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0 프로 64비트 


우선 간단하게 SSD의 성능을 측정해 볼 수 있는 크리스털디스크 마크를 통해 WD 블랙 SN850X 2TB 의 성능을 측정해 보도록 하자.



테스트 결과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상당히 빠른 성능을 보여주었는데 기존의 SN850 에서도 성능 향상이 눈에 띄인다.  연속 읽기 성능도 성능이지만 연속 쓰기의 성능도 상당히 큰 폭으로 향사외었다는 것을 알 수있다.  차트를 보게 되면 우선 SN750 제품의 경우는 PCIe 3.0 x4 의 스펙을 가지고 있으며 파이어쿠다 520의 경우는 PCIe 4.0 x4 의 스펙을 가지고 있으나 1세대 제품 이어서 약 5,000MB/s 정도의 연속 읽기 속도를 낸다.    PCIe 4.0 x4 스펙을 가진 제품 중에서 최고 상위 등급에 해당되는 성능을 낸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 SSD의 더티테스트를 통해 어느 정도 용량 부터 속도 저하가 일어나는지 확인해봤다.  아래의 결과를 보도록 하자.



우선 제품이 꾸준하게 성능을 유지하는 부분은 전체 용량의 약 30% 되는 부분에서 성능 저하가 일어나게 되는데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하는 이 제품의 용량이 2TB 정도이므로 30% 부분 약 600GB 정도 부터 성능의 저하가 일어난다.  만약 1TB 모델를 사용하게 된다면 비슷한 30% 정도 부터 성능 저하가 나타나는데 그 때 용량이 약 300GB 정도 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큰 동영상 파일의 읽기, 쓰기가 동시에 일어나는 동영상 편집 업무를 하는 경우 2TB 모델이 조금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 게임을 보다 빠르게 로딩, WD 대시보드의 활용


WD에서 판매하고 있는 SSD 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WD 대시보드 (Dashboard) 에서는 SSD의 온도, 사용하고 있는 용량, 간단한 성능 확인, 잔여수명, 메인보드에 연결되어 있는 인터페이스 속도 등을 모두 한번에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게임모드 2.0 를 지원하는데 예전에는 켜거나 끄거나 할 수 밖에 없었지만 "자동" 이라는 옵션이 생겼다.  이 옵션은 게임 등이 실행될 때 자동적으로 게임모드 2.0 를 설정해주는데 만약 WD 블랙 제품을 사용하게 된다면 이 게임모드 2.0 를 자동으로 설정해주는 것이 좋다. 


이 옵션으로 인한 테스트 결과를 확인해 보기 위해서는 게임의 실행 속도 차이를 확인해봤다. 



▲ WD 대시보드의 메인 화면 모습 



▲ 게임 로딩 테스트 - 낮을 수록 우수, 단위 초 


결과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게임의 로딩 속도의 향상이 있었는데 게임모드 2.0 를 활성화를 시키게 되면 해상도 별도 0.4초 / 0.3초 정도 빠른 성능을 보여주었다.  만약 컴퓨터에서 게임을 자주 하는 분들이라면 가능하면 게임모드 2.0 옵션을 자동으로 설정해두고 사용하길 권한다. 



▲ 윈도우11에서 WD 블랙 SN850X 2TB 의 저장공간  


가장 빠른 NVMe1.4 PCIe4.0x4 M.2 2280 SSD, WD 블랙 SN850X 


자, 오늘 기사의 주인공인 WD 블랙 SN850X 를 정리해보자. 우선 테스트 결과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PCIe 4.0 x4 의 규격을 가진 제품들 중에서 가장 최고의 연속 읽기 및 쓰기 성능을 보여주었다. 이 정도의 수치는 기존의 대부분 제품들이 7,000MB/s 급이 연속 읽기 속도에서 약 3% 정도 늘어난 성능이다. 그리고 조금 더 감추어진 스펙은 바로 연속 쓰기 부분 속도의 향상이다.  하위 모델이라고 볼 수 있는 WD 블랙 SN850 대비 약 24% 늘어난 6,648 MB/s 속도를 내기 때문에 연속 읽기 속도 보다 연속 쓰기 속도의 향상이 더욱 도드라 진다.   이 연속 쓰기 성능의 향상 수치를 의미가 있게 혹은 의미가 없게 볼 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현재 판매하고 있는 PCIe 4.0 x4 지원 SSD 중에서 연속 쓰기 및 읽기의 최고 성능을 가진 제품을 웨스턴디지털에서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의미를 둘 수 있을 것이다.


WD 블랙 SN850X SSD는 기존의 SN850 에서 연속 읽기 및 쓰기 성능을 향상 시킨 제품으로 최고의 성능을 필요로 한 하이엔드 유저 그리고 업계에서 필요로한 제품이다.  연속 읽기 속도도 마찬가지 이지만 연속 쓰기 속도의 향상이 더 크기 때문에 대용량 동영상의 트랜스코딩, 즉 프리미어, 베가스 등을 통한 동영상 파일 변환 등에서 탁월한 성능을 보인다.  물론 이와 같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선 하이엔드급의 프로세서 사용도 필수이다.  이와 같은 컴퓨터 환경에서 보다 빠른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있다.   그래서 하나의 원-드라이브 컴퓨터 환경에서 보다 빠른 게이밍 속도 그리고 보다 빠른 동영상 편집 환경을 필요로 한 분이라면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다.  그래서 가능하면 1TB 모델 보다는 조금 무리가 되더라도 2TB 용량을 가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하나의 WD 블랙 SN850X SSD 로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을 것이다.


기사의 서두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인텔와 AMD 가 항상 새로운 표준을 만들고 컴퓨터 주변기기 업체들은 이 기준에 맞추어서 자사의 기술을 녹여 최고의 제품을 만든다.  이 처럼 최고의 제품을 만드는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타이틀이 갖고 있는 의미가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이다.  즉, 최고의 성능을 가진 제품을 가지고 있다는 것, 그것에서 이 제품의 가치를 찾을 수 있을 듯 하다.


조금 이라도 빠른 SSD 성능을 필요로 한 분들이라면 새롭게 출시된 WD 블랙 SN850X 의 구입을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최신 리뷰

 

댓글

0/1000